안전취약계층 사각지대 노출, ICT가 해결사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05-12 10:11
서울--(뉴스와이어)--전통적 가족모델 해체, 가족간 유대 약화, 고령화, 빠른 도시화와 함께 지역 커뮤니티의 유대감과 친화성이 저하되면서 안전 취약계층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의 사회활동 확대, 이주노동자와 결혼 이주여성의 급증은 안전에 가장 취약한 계층이 수많은 위해요인에 노출될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그러나 각종 안전기준은 대부분 방어능력이 있는 일반인 기준으로 마련되어, 안전 취약계층(어린이·고령자·여성·장애인·외국인 등)의 사고발생 위험과 피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성태, www.nia.or.kr)은 「취약계층 안전관리를 위한 ICT 활용 전략」이라는 보고서를 발간,우리 주변에 안전관리 취약계층이 확대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이들의 안전관리를 위해 IT활용이 반드시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다문화 사회로 급속하게 이동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실정에서는 안전 무방비 상태에 있는 이주 노동자나 결혼 이민자를 위한 안전서비스 제공이 시급함을 피력했다.

또한 현재도 취약계층 안전관리를 위해 IT를 활용하고 있지만 일부 서비스에 한정되어 있고, 어린이나 노약자 등 고위험군(high risk group)에만 집중되어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반면 안전사각지대에 있는 여성이나 장애인, 특히 외국인을 위한 IT 안전서비스는 아직 미흡한 만큼 IT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활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보고서를 통해, 취약계층 안전관리에 IT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4대 추진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수혜 대상자별 안전관리 범위와 서비스 내용의 구체화
-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시스템을 확대해 지역사회별 단위 시스템 구축
- 기존의 효과적인 정보기술과 시스템 활용으로 안전관리 효율성 제고
- 개인정보 취급, 시큐리티 확보, 프라이버시 보호 강화

아울러 IT기반의 안전서비스는 사람이 직접 해야 하는 일을 기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보완하는 것뿐이며, 결국 안전관리는 주위의 관심과 공동대처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앞으로 취약계층 안전관리는 왜 해야 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정책개발팀 정지선 선임연구원 02-2131-0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