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통신, 산업용 및 휴대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저전력 ADC 18종 발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9-05-18 10:16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데이터 변환 및 고속 증폭기 기술 선도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 (www.analog.com)는 10에서 16비트 사이의 해상도를 제공하는 절전형 ADC(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18종을 발표했다. 특히 통신, 산업, 휴대용 전자제품 및 계측 장비 등 전력 소모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ADC는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 최고 60%까지 전력 소모를 줄여주며, 업계 최저 수준의 잡음 및 최고 동적 범위 등의 특성을 갖추었다.

새로운 ADC가 제공하는 향상된 전력 효율로 무선 기지국은 비용은 절감하면서 시스템 안정성을 높일 수 있고, 휴대형 의료 기기는 배터리 수명은 연장하면서 폼팩터의 크기를 작게 할 수 있다. 또한, 전력 예산을 늘리지 않고도 데이터 변환 채널 밀도를 높여 첨단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고속 신호 처리부문 전략 마케팅 및 애플리케이션 매니저인 존 홀(Jon Hall) 은 “각 세대마다 총 시스템 전력을 줄이고자 하는 트렌드가 커지고 있다. 과거에는, 특히 고속 컨버터의 경우, 시스템 디자이너가 전력과 성능 둘 중 하나는 포기하면서 설계를 해야 했다”며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전력 효율과 시스템 성능은 꼭 달성해야 하는 목표이다. ADI가 오늘 발표한 새로운 18종의 ADC는 업계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성능을 저전력으로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리즈의 대표 모델인 AD9268컨버터는 업계 최초의 125 MSPS(mega sample per second: 초당 메가샘플), 16 비트, 듀얼-채널 ADC로 경쟁 디바이스 대비, 채널당 60% 나 더 적은 전력인 376 mW를 소비한다. 시스템 엔지니어들은 이 새로운 ADC가 갖춘 통합도 및 에너지 절감효과로 제품의 보드 공간이나 전력 소비를 늘리지 않고도 채널의 수를 늘릴 수 있다. 예를 들면 셀룰러 기지국에서 통화량을 늘릴 뿐 아니라 MRI 장비의 이미지 해상도도 높여준다. 뿐만 아니라 핸드헬드 및 다른 전력 소비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서도 ADI의 저전력 ADC는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고 스펙트럼 분석기와 같은 휴대용 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한다.

다양한 속도 등급의 핀-호환, 저전력, 듀얼-채널 ADC

AD9268 듀얼-채널, 16-비트 ADC는 80 MSPS, 105 MSPS 및 125 MSPS 와 같은 다양한 속도 등급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 중 125 MSPS 옵션의 경우 신호대잡음비(SNR: signal-to-noise ratio)가 78 dB 이며 90 dB SFDR (spurious-free dynamic range: 스퓨어리스-프리 동적 범위)에서 70 MHz 아날로그 인풋 주파수까지를 달성하며 채널당 376Mw를 소비한다.

AD9268은 친환경(Pb-free), 9 mm x 9 mm 칩 스케일 패키지로 제공되며 ADI의 다른 저전력 ADC와도 핀-호환이 가능하다. 이로써 제품 업그레이드가 빨라지고 신제품 엔지니어링 디버깅 작업이 간단해지며, 제조업체가 지원해야 하는 별도의 ADC 핀 아웃의 수를 줄여 제품 출시시간을 앞당긴다.

이번 시리즈의 또 다른 컨버터 AD9251은 듀얼-채널, 14 비트 ADC로 각각 20, 40, 65와 85 MSPS의 속도 등급이 있으며 동일한 64 리드 LFCSP 핀-호환 풋프린트로 제공된다. 신호대잡음비는 73.5 dB SNR 이며 85 dB SFDR 에서 70 MHz까지의 아날로그 입력 주파수로 AD9251는 80 MSPS에서 채널당 86 mW만을 소비하며, 경쟁14 비트 ADC보다 50% 이상 뛰어난 전력 효율을 제공한다.

ADI의 모든 새로운 저전력 듀얼 ADC는 하나의 1.8 V 아날로그 전력 공급으로 작동하고, 고성능 샘플/홀드 회로(sample-and-hold circuit)와 온칩 기준 전압을 포함한다. AD9251 제품군은 1.8 V 또는 3.3 V CMOS 로직 출력을 수용할 별도의 드라이버 공급원(driver supply)을 제공하며, AD9268 제품군은 1.8 V LVDS 또는 CMOS 출력을 제공한다. ADC 코어는 통합 출력 오차보정 로직과 함께 다단계 차동 파이프라인 방식을 사용한다. 또한, 프로그램 가능한 클록, 디지털 테스트-패턴 생성 및 데이터 정렬 등 유연성을 극대화시키고 시스템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디자인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제공되는 디지털 테스트 패턴은 내장된 결정론적 의사 난수(pseudo-randon) 패턴뿐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시리얼 포트 인터페이스(SPI)를 통해 들어갈 수 있는 사용자 정의형 테스트 패턴이 포함된다.

보완 제품

ADI의 새로운 저전력 ADC는 프로그램 가능한 듀얼 VGA인 AD8372 및 AD8376 IF 듀얼 VGA, ADL5561 차동 RF/IF 증폭기, ADL5562 차동 RF/IF 증폭기 등 ADI의 듀얼-채널 VGA(variable gain amplifier: 가변 이득 증폭기)와 호환된다. 클록 생성기로는 AD9520-0와 AD9522-0 등을 권장한다.

가격 및 구입 정보

ADI의 새로운 저전력 ADC는 현재 친환경, 9 mm x 9 mm, 칩-스케일 패키징으로 제공되며 샘플 구입도 가능하다. 보다 상세한 제조수량은 2009년 6월에 제공될 예정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영역 간의 가교 역할 수행하는 데이터 컨버터

점점 더 많은 디자이너들이 오늘날 수많은 전자 시스템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털 영역을 연결하는 데 필요한 고성능 변환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아나로그디바이스를 찾고 있다. 업계 최고의 ADC(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및 DAC(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하는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컨버터 제품은 산업 및 계장 기기, 의료 장비, 자동차 시스템, 통신 인프라, 소비자 전자 제품에 요구되는 샘플율, 정확도, 낮은 잡음, 전력, 가격 및 패키지 크기가 최적의 상태로 조합되어 있다. 또한 고객은 평가 툴을 통해 최상의 데이터 컨버터에서 유효성 검사, 선택 및 디자인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하여 디자인 복잡성, 개발 일정 및 BOM(Bill-of-Material) 비용을 손쉽게 줄일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권승익 과장
02.2155.4226
이메일 보내기
 
인컴브로더
이상민
02.2016.72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