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앤씨테크놀로지, 하이패스 단말기용 초소형 SoC 개발
RF 칩과 모뎀 칩은 각각 근거리무선통신(DSRC)을 위해 탑재되는 반도체로, RF 칩이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무선신호의 신호잡음을 제거하고 미약한 신호를 증폭시켜 모뎀 칩으로 보내면 모뎀 칩은 수신된 이 신호를 원래의 신호와 동일한 신호로 복원하는 역할을 한다.
기존 하이패스 단말기에 적용되는 근거리무선통신(DSRC)용 칩은 RF 칩과 모뎀 칩을 각각 패키징하여 단말기에 탑재하거나, 패키징한 상태에서 두 개의 칩을 쌓아 올려 면적을 축소해왔다.
아이앤씨테크놀로지의 D3000은 모뎀 칩에 RF 칩을 시스템온칩(SoC) 형태로 집적한 초소형 칩으로 기존 각각의 칩에 비해 30~40% 사이즈를 줄였으며, 전력 소모량 또한 20%이상을 감소시켰다. 이는 소형 단말기에 적용 가능한 칩 사이즈로 단말기 설계 및 양산 기간이 단축되어 가격 및 시장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그 동안 하이패스 단말기용 RF 칩 주요 제작 업체는 일본의 도시바로 소비전력 및 성능면에 진입장벽이 높아 국내업체의 시장진입이 어려웠지만 아이앤씨테크놀로지가 개발한 D3000을 통해 향후 하이패스 및 근거리무선통신 응용시장에서 수 백 억원대의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이앤씨테크놀로지 박창일 대표는 “근거리무선통신 칩 분야 진출을 위해 지난 2년 여간 기술개발에 집중하여 D3000 제품 개발과 동시에 사업다변화를 이루게 되었다”며 “하이패스 단말기뿐 아니라 첨단 교통정보 시스템 등 적용분야를 확대하여 국내 근거리무선통신(DSRC)칩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앤씨테크놀로지는 국내 근거리무선통신(DSRC) 표준에 맞춘 시스템온칩(D3000) 양산 후, 일본, 중국의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표준에 맞는 모뎀 칩과 RF 칩 원칩을 개발, 양산할 계획이다.
<용어설명>
1) DSRC :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란 단거리 전용통신으로 수십 미터 거리에서 다량의 정보를 순간적으로 교환하는 양방향 무선통신을 말한다. 현재 고속도로 통행료 징수소에 설치된 하이패스와 같은 자동 지불 시스템(ETC)에 사용되고 있다.
2) RF칩 :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무선 신호를 원하는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골라내어, 잡음을 제거하고, 신호를 증폭하고, 필터링을 하는 등의 처리를 하는 아날로그 신호처리 칩을 말한다.
3) 모뎀칩 : RF 칩에서 수신한 신호를 송신된 원래의 신호와 동일한 신호로 복원하는 역할을 한다.
웹사이트: http://www.inctech.co.kr
연락처
아이앤씨테크놀로지 경영지원본부
황진태 과장
02-2142-3322
엠피알비젼
이세영 PM
02-566-3910
이메일 보내기
-
2010년 11월 8일 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