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수도요금 고지서, 축전(祝電)처럼 大변신
새로운 수도요금 고지서는 아름다운 그림과 시구(詩句)를 게재하여 시민고객이 축전이나 축하카드를 받는 것처럼 반갑고 기다려지는 고지서로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바쁜 일상 속에 살아가는 시민 고객들께서 마음의 여유와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아름다운 그림과 시구(詩句)를 고지서 앞면과 뒷면에 게재하였고, 그림과 시구는 2개월마다 교체하여 매번 새로운 느낌으로 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그림과 시구(詩句)는 시민 응모를 받아 전문가들로 구성된 ‘그림과 시구 선정위원회’에서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게재하는 등 시민고객과 함께 수도요금 고지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음성변환용 2차원 바코드”를 최초로 수도요금 고지서에 도입하여 시각장애인이나 어르신들을 배려하는 등 시민 편익 향상에 앞장선다.
“음성변환용 2차원 바코드”는 수도요금 고지서의 주요 정보를 음성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로, 앞으로는 시각장애인 및 어르신들께서도 고지 내역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게 된다.
[ 음성 바코드 출력 내용 ]
이 고지서는 ○○○ 님에 대한 서울특별시 중부수도사업소 ○○○○ 년 ○○ 월분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입니다. 납부하실 금액은 ○○○○○○ 원이며, 납부기한은 ○○○○ 년 ○○ 월 ○○ 일까지입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02-3146-20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정보 노출을 꺼리는 시민고객의 의견을 존중하여 고지서를 봉합한 후 송달하도록 개선함으로써 개인정보 보호 등 고객 만족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새로운 고지서는 시민고객들께 가장 필요한 납부금액과 납부기한 등 주요 정보의 글자 크기를 확대하여 눈에 쉽게 띄도록 가독성을 높였으며, 복잡하고 산만하게 나열되어 있던 정보들을 간결하고 보기 쉽게 개선하였다.
특히 관행적으로 사용해왔던 미색 바탕의 용지를 사용하지 않고, 흰색 바탕의 용지를 사용하여 산뜻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하였다.
새로운 디자인은 상하수도요금 · 자동납부요금안내 등 총 6종, 연간 12백만여 건의 수도요금 고지서에 모두 적용된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아리수의 수질관리 뿐 만 아니라 고객서비스에서도 세계 최고수준이 될 수 있도록 해왔는데, 그 결과 ‘서울워터나우시스템(Seoul Water-now System)’, ‘아리수품질확인제’ 등을 비롯한 상수도 서비스 전반에 걸쳐 그 우수성과 신뢰성을 유엔(UN)으로부터도 인정받아 오는 6월 23일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UN사무총장, UN총회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09 UN 공공행정서비스상』 대상(Winner)을 수상하게 된다.
이정관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아리수의 UN 공공행정서비스상 대상 수상에 걸맞게 수도요금 부과 및 공사관련 제도 등 전반적인 상수도행정 서비스를 시민 위주로 전면 개편 중에 있으며, 수도조례 개정, 수도요금고지서 개선 등은 시민고객 편익향상을 위한 개선 작업 중의 첫걸음이다”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경영지원부장
이비오
02-3146-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