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실천연합회, 제14회 환경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단체 표창’ 수상

뉴스 제공
환경실천연합회
2009-06-08 12:08
서울--(뉴스와이어)--환경의식 계몽, 실천방안 홍보, 환경정책 및 대안 제시 등을 국민과 함께 실천하고 있는 (사)환경실천연합회(이하 환실련, 대표 이경율)가 그동안 활동에 대한 힘 있는 응원을 받고 있다.

환실련은 지난 6월 5일(금) 환경부 주최로 열린 '제14회 환경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단체 표창"을 수상하였다.

이번 표창을 담당한 주무부처인 환경부에 따르면, 환실련은 2001년 설립이래로 전국 200여개의 본부, 지회 회원들이 지역민들과 함께 구호가 아닌 직접적인 실천으로 범국민 환경홍보, 수질, 대기, 토양, 재활용, 야생동물 등의 각 분야에서 우리나라 환경보호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국민들의 생활환경개선 활동과 환경에 관한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전 세계적 이슈인 지구온난화를 주요주제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환경인식증진에 힘쓰며, 2009년 1월에는 UN 경제사회이사회의 특별 협의적 지위를 취득하여 세계적인 환경단체로 발돋움 하고 있는 부분은 타 시민단체의 모범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환실련은 또한 당일, 서울특별시 주최로 진행된 '2009 서울특별시 환경상'에서 환경보전분야 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지난 4월 환실련의 공적내용을 별도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의 서류심사, 예비심사와 본심사 3회에 거쳐 평가받은 후,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범국민 실천 운동인 2040운동(20가지 생활 속 실천을 통해 40년의 안전한 지구를 꿈꿀 수 있다는 범국민 실천운동)을 높이 평가받았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대표적 시민 휴식공간인 청계천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유지관리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서울시 시정참여 사업으로 천연비누 만들기, 에코탐방단,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저탄소 녹색성장 Green Fair 등 범국민 환경캠페인을 통해 환경인식 증진에도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번 쾌거의 주역인 환실련 이경율 대표에 따르면 "단체가 이렇게 큰 상을 받아 더 없이 기쁘다. 그간 환실련과 함께해주신 국민들이 주시는 상이라 생각하고 다시금 실천의지를 다지는 계기로 삼겠다" 며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올바른 방향을 시민단체의 눈으로 끊임없이 지켜보며, 국민들이 환경보전과 녹색성장에 대한 환경정책의 비전과 방향을 공감할 수 있도록 더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지구온난화 방지 등의 지구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활발한 국제교류 활동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단체의 정석(定石)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라고 활동방향을 덧붙였다.

환경실천연합회 개요
환경실천연합회는 환경부 법인설립 제228호, 등록 제53호로 인가된 비영리 민간단체로 아름다운 자연과 환경을 보전해 미래의 유산으로 물려주기 위해 환경 파괴·오염 행위 지도 점검, 환경 의식 고취, 실천 방안 홍보, 환경 정책 및 대안 제시 활동을 구호가 아닌 실천을 통해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구온난화 방지 등의 지구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교류 활동을 진행 중이며 UN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의 특별 협의적 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와 UNEP 집행이사를 취득해 국제 NGO로 활동하고 있다.

http://ecolink.or.kr/act/read.php?uid=2582&CodeTyp...

웹사이트: http://www.ecolink.or.kr

연락처

(사)환경실천연합회 기획홍보팀
02)805-884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