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전자우편센터 오픈
- 우정사업본부는 그 동안 고도화·다양화되는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객만족경영을 최우선 과제로 디지털시대를 선도하는 E-Business기업으로서의 대변신을 위해 전국 3,700여 우체국의 off-line망과 정보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IT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 전자우편서비스는 이러한 IT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997년에 정보기술과 off-line 우체국망을 결합하여 도입한 최첨단 우편서비스로서 접수에서 제작까지의 중간과정을 없애 물류비용의 절감과 송달기일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어 디지털 사회에 가장 적합한 우편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그동안 우체국을 통해 접수된 전자우편을 배달국에서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것을 앞으로는 전자우편센터에서 자동화시스템으로 제작함으로써 우체국 직원의 업무부담을 경감하고 제작 및 송달기간의 단축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체국전자우편서비스의 이용방법은 고객이 통신문과 주소록이 저장된 전산매체(디스켓, CD 등)를 우체국창구에 접수시키거나, 인터넷우체국(www.ePOST.go.kr)의 인터넷전자우편 이용절차에 따라 접수하면 된다.
- 전자우편상품으로는 우체국창구에서 편지형과 엽서형, 경조우편카드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서는 편지형과 접착식 외에 컬러와 메일머지 등의 부가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다.
- 이용요금은 보통우편 1매기준 편지형이 270원(우편요금 190원+제작수수료 80원), 엽서식이 180원(우편요금 160원+제작수수료 20원), 접착식이 240원(우편요금 190원+제작수수료 50원)이다.
- 우체국을 통한 전자우편서비스의 이용량은 '99년에 약 1천만통이던 것이 2003년도에는 약 3천만통에 달했으며, 이번 전자우편센터를 통한 전자우편물 자동화시스템 구현을 통해 앞으로 이용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체국전자우편센터는 우선 3개 센터(의정부, 대구, 전주우편집중국)를 네트워크로 구축하여 연간 8천만통의 전자우편물을 제작할 수 있는 최첨단 자동화 제작시스템을 갖추었으며, 2005년도에 부산센터를 추가로 구축하고 2006년 이후 대전, 광주, 원주센터 등을 추가로 구축하여 전국적인 네트워크에 의한 실질적인 Hybrid Mail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신속, 정확하고 안심하게 첨단 전자우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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