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 “화물연대는 개인택배사업자 복귀 막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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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12 13:25
서울--(뉴스와이어)--대한통운(대표 이국동)은 12일 개인택배사업자들에게 제안했던 내용을 밝히고 화물연대는 이들이 일터로 돌아오는 것을 막지 말라고 촉구했다.

지난 10일 자정 가까이 진행된 협상에서 대한통운은 △계약해지된 개인택배사업자들의 원직복귀 △금번 사태를 이유로 회사가 복귀자에게 불이익 처우를 하지 않음 △기존 택배종사자와 차별하지 않겠다는 등 대부분의 요구사항을 수용했다.

그러나 밤늦도록 진행된 협상은 서명단계에서 화물연대 인정을 요구하며 합의를 거부해 결렬됐다.

협상에 참여했던 대한통운 관계자는 “정규직 채용 등 회사로서는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양보하고 원만한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면서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하고 “정부(노동부, 국토해양부)가 화물연대를 화물차주로 구성된 조직으로 노조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일개기업인 대한통운에게 화물연대를 교섭대상으로 받아들이라고 강요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문제는 석 달 가까이 일을 하지 못한 개인택배사업자들의 현장복귀”라고 강조하고 “화물연대는 개인택배사업자들의 생계가 달린 문제를 조직확대의 원동력으로 삼지 말고, 이들의 복귀를 막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특수고용직 문제나 화물연대 인정 등 기업이 풀 수 없는 문제를 요구하고 특히 30여명의 복귀라는 개별 기업의 문제를 국가 전체의 수출입 운송거부라는 위력시위로 해결하고자 하는 등 무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회사 측은 개인택배사업자들의 즉시 원직복귀는 물론 근무활동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또 화물연대는 미복귀 개인택배사업자들이 당면문제인 생계 해결을 위해 재계약 또는 노동기본권이 보장되는 정규직 입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J대한통운 개요
CJ대한통운은 대한민국의 물류 운송기업이다. 일제강점기때 설립된 몇 안되는 한국 기업이며, 한국 최초의 운송업체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내 택배 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다. 연 매출은 2011~2012년에는 2조 5천억 남짓이었으나 2013년에는 3조원대로 증가했으며, 2014년 예상매출은 4조 5천억원에 이른다. 2013년에 일시적으로 순이익이 적자가 되었으나 2014년에는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2014년 현재 시가총액은 4조원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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