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타카드, 상반기 소매업 매출 전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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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05-04-06 14:47
서울--(뉴스와이어)--마스타카드 인터내셔날은 금일 마스타인덱스 리테일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매업 매출의 성장세가 2005년 상반기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05년 상반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12개 시장은 모두 전년 동기간 대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며 이중 인도네시아가 16.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이외에 중국(12.75%)과 태국(12.3%)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말레이시아(8.9%), 홍콩(8.7%), 필리핀(8.5%)이 그 뒤를 이었다.

마스타카드 인터내셔날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제고문 유화 헤드릭-왕(Yuwa Hedric-Wong) 박사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을 강타한 쓰나미 지진해일 및 유가상승,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2005년까지 소비가 증가할 것이다. 2005년 상반기 소비자 신뢰도 조사결과 역시 매우 낙관적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이 지역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도 일관된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유화 헤드릭-왕 박사는 또한 “소매업 매출의 성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여행객들의 쇼핑 성향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홍콩, 싱가포르, 방콕, 콸라룸푸르, 상하이, 서울 등 대표적인 관광 거점들은 더 많은 여행객들의 방문으로 소매업의 성장과 함께 관광과 관련된 중소 비즈니스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003년 6월부터 마스타카드의 지식 선도 사업 (Knowledge Leadership Program) 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마스타인덱스 리테일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일년에 두 번, 6월과 12월에 시행된다. 마스타인덱스 조사 중의 하나인 마스타인덱스 리테일은 향후 6개월간의 소매업 성장률을 조사하기 위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12개 국가인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그리고 태국에서 실시되고 있다.

마스타인덱스 조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포괄적이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조사’, 해외여행을 비롯해 아시아의 여행객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조사하는 ‘마스타인덱스 트래블’이 있다.

2005년 상반기 마스타인덱스 리테일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망은 다음과 같다. (리포트 전문은 www.mastercard-masterindex.co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중국의 소매업은 전년대비 12.75% 성장하여 2위를 기록하였으며 태국은 12.3%의 성장률로 그 뒤를 이었다.

· 말레이시아, 홍콩, 필리핀, 싱가포르의 소매업 성장률은 전년 대비 각각 8.9%, 8.7%, 8.5%, 6.5%을 기록하여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다.

· 대만(4.8%), 오스트레일리아(4%), 일본(2.3%), 한국(1.78%) 등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다른 시장들도 가파른 상승세는 아니지만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다.

마스타인덱스 리테일은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조사와 같이 향후 6개월간의 전망을 나타내는 지수로서 10년간의 소매업 매출 데이터와 소매업의 장기 경향을 포함하며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를 독립 변수로 하여 산출된다.

2005년 상반기 아시아/태평양 시장 전망

· 오스트레일리아의 소매업 매출은 2005년 상반기에 작년 동기간 대비 4% 성장하여 총 매출액이 850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A$)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소비자 신뢰도는 지난번 소비자 신뢰도 지수인 63.4에서 2포인트 내려간 61.5를 기록했으며 집값 하락 등 가계 고정 수입 불안으로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

· 2005년 상반기 중국의 소매업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2.75% 성장해 총 매출액이 2조 8500억 위안(Yuan)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소비자 신뢰도는 6개월 전 78.9을 기록했던 지난 조사에 비해 81.3을 기록하며 높아졌다.

· 2005년 상반기 홍콩의 소매업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8.7% 상승하여 총 매출액이 990억 홍콩달러(HK$)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홍콩의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지수(79.2)는 81.1에서 71.2로 낮아진 지난번 조사에 비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경제와 고용에서 매우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다.

· 2005년 상반기 인도네시아의 소매업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6.9% 상승해 166조 루피아(Rupiah)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네시아의 소비자 신뢰도는 지난 조사 당시의 67.3에서 상승해 94.7을 기록했으며 이는 27 포인트 오른 수치이다. 90 이상을 기록한 고용, 삶의 질, 경제, 고정수입과 주식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소비자 전망은 안정된 경제 상태와 신임 대통령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 일본의 소매업 매출은 2.3% 성장해 총매출이 56조 엔(¥)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일본의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는 37.7로, 주식 시장에서만 긍정적인 소비자 전망을 보이고 있다.

· 2005년 상반기 한국의 소매업은 1.78% 성장해 총매출이 64조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최근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는 29.6으로 지난 번 40.7보다 낮게 나타났다.

· 말레이시아의 소매업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8.9% 성장해 총 매출액은 300억 링기트(RM) 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말레이시아의 소비자 신뢰도 지수는 지난 조사보다 6 포인트 떨어진 78을 기록했다.

· 2005년 상반기의 뉴질랜드 소매업은 5.5% 성장해 총매출액이 162억 뉴질랜드달러(NZ$)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지수는 지난번 56.5 에서 긍정적인 68.6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중 고용 전망이 가장 큰 향상을 보였다.

· 필리핀의 소매업 매출은 2005년 상반기 8.5%의 성장을 보였으며 총 매출액은 3310억 페소(Pesos)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필리핀 소비자 신뢰도 지수는 33.7이라는 비관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 싱가포르의 소매업 매출 전망치는 전년 동기간 대비 6.5%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총 매출액은 143억 싱가포르 달러 (S$)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아직까지는 긍정적인 기록을 보이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이지만, 이번 마스타인덱스 소비자 신뢰도 지수가 지난 번 71.9에서 13 포인트 떨어진 58.7을 기록하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 대만의 소매업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4.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반기 총 매출액은 1조 5천 백 9십 억 대만달러(NT$)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소비자 전망이 안정적인 타이완 경제 상황과 일치하지 않아 소비자 신뢰도 지수가 10 포인트 떨어진 48.2로 비관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다.

· 태국의 소매업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2.3% 증가하며 총 매출 1조 5백 9십 억 바트(Baht)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태국의 소비자 신뢰도는 경제와 고용에 대한 전망이 가장 큰 타격을 입어 지난번 보다 10포인트 떨어진 59.4로 하락했다.

마스터카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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