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지상파 DMB 화질을 대폭 향상시킨 Advanced T-DMB 표준 등 5건 제정
특히, 이번에 제정된 ‘고전송률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AT-DMB) 송수신정합’ 표준은 기존의 지상파 DMB와의 호환성을 보장하고 진화한 계층화 기술(하나의 비디오를 여러 개의 비트 스트림으로 코딩해 전송하는 기술)인 SVC(Scalable Video Coding)를 적용하여 동일한 주파수 대역폭에서 채널수를 2배 증가시키고, 데이터 전송속도를 2Mbps로 2배가량 향상 시킨 규격이다.
지상파 DMB의 경우 DVB-H 및 MediaFLO에 비해 제한된 채널수와 화질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향후 AT-DMB 기술 도입으로 7인치 QVGA급 화면을 15인치 VGA급으로 향상시키는 등 다채널 및 고화질의 비디오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어, 국내 이동방송 및 관련 사업의 활성화뿐 아니라 지상파 DMB 관련 단말기와 콘텐츠, 서비스, 솔루션 사업의 해외시장 진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지상파 DMB 표준은 유럽표준 및 ITU 국제표준으로 채택되어 있으며, 최근 노르웨이가 지상파 DMB를 채택하여 본 방송을 실시하는 등 세계시장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TTA 방송기술위원회(의장: KBS 이종화 박사), DMB 프로젝트그룹(의장: 남서울대 이상운 교수)은 ETRI 및 전파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2009년 11월에 개최되는 세계전기통신연합(ITU-R) SG6(방송분야)에 이번에 제정된 ‘고전송률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AT-DMB) 송수신정합’ 표준을 제안하여 국제 표준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개요
TTA는 정보통신기술(ICT)의 표준 제정, 보급 및 시험인증 지원을 위하여 설립된 법정 기관으로서, 1988년 창립 이래 30년 넘는 기간 동안 우리나라 ICT 표준화와 시험인증의 구심점 역할을 해 왔을 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ICT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해 왔다. 현재까지 2만1000여 건의 표준을 제정, 보급하고 있으며, ITU, ISO/IEC JTC1, 3GPP, oneM2M 등 다양한 국제표준화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핵심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우리나라의 글로벌 ICT 표준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ta.or.kr
연락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표준화본부
김대중 팀장
031-724-0090
이 보도자료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