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조미료 이용 쿠킹클래스’은 숙명여자대학교(식품영양학과)에서 위탁운영(문의전화 710-9471)하며, 저염을 이용한 ‘건강김치 쿠킹클래스’는 요리조리 음식문화연구소(문의전화 555-2884)에서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올바른 식생활 이론과 함께 실습위주의 1회 과정과 3~4주 연속 과정이 있으며, 어린이부터 성인, 환자보호자, 외국인, 급식시설 종사자, 가족 등 다양한 대상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설되어 2시간 정도 진행된다.
참여접수는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 http://yeyak.seoul.go.kr) 시스템을 통해 프로그램별 25명씩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하는 방법은 강좌교육 -> 기관별 -> 건강증진담당관으로 순서로 접속하여 참여할 강좌를 선택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2007년부터 화학조미료 사용감소사업 및 2008년 나트륨섭취 감소사업을 통하여 조미료 사용실태 및 염미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올바른 식생활 실천 캠페인과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 개발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화학조미료 사용 감소사업
2007년에는 환경운동연합과 함께 음식점을 대상으로 화학조미료 사용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2008년에는 (사)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에 위탁하여 어린이 급식에 대한 조미료 사용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맛과 영양을 고려한 화학조미료와 화학조미료가 들어있는 가공식품(소스류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조미료 레시피를 개발하였다. 개발 메뉴는 영유아 급식시설용 천연조미료 19종(가루 5종, 국물 5종, 천연소스 9종)과 이를 이용한 요리메뉴 30종으로 책자로도 발간 배포하였다.
또한 매년 10월 16일은 1987년부터 국제소비자기구(IOCU)가 지정한 화학조미료 안 먹는 날로 화학조미료 사용 감소를 위한 거리 켐페인을 실시해오고 있다.
나트륨 섭취 감소사업
2008년에는 간간한 맛에 길들여져 있는 서울시민에게 염분을 낮춘 김치를 거부감 없이 보급하기 위하여 (사)한국김치협회에 위탁하여 현재 평균염도(2.0~2.5%) 보다 낮고 또한 염도를 3단계로 구분한 건강김치 40종을 개발하였다. 어린이용 김치는 어린이 입맛과 칼슘, 철, 비타민 C 등의 영양가를 고려하였으며, 성인용은 배추김치, 열무김치, 양배추김치와 함께 몸에 이로운 식품성분을 이용한 녹차 김치, 키토산 김치 등 기능성 김치도 함께 개발되었으며, 고혈압 환자, 암환자 등을 위해 경저염을 이용한 케일김치, 우엉김치 등 환자용 김치도 개발되었다.
이밖에도 건강김치 쿠킹클래스는 참가비는 무료이지만, ‘배춧잎 한장! 우리집 한달 건강김치 마련!’ 프로그램은 재료비가 1만원으로 진행할 계획에 있으며,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방문하여 아이들과 함께 하는 김치교실, 김장철 즈음에는 교사 대상으로 어린이용 김장김치 만들기 프로그램도 지원할 예정이다.
천연조미료 이용 어린이집 지정운영과 함께 화학조미료 사용감소 캠페인, 천연조미료레시피 공모전 등을 실시할 예정이며, 2008년 화학조미료 사용 감소사업 결과는 2009. 10. 4 ~ 10. 9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제19회 국제영양학회의 포스터로 채택되어 발표할 계획으로 서울시 사업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청 여성가족정책관
건강증진담당관 정정순
02-6321-44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