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북스, 한상설의 ‘마케팅전략 실천 툴’ 출간
21세기 들어 변화의 속도는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 문명 발전의 기틀인 기술이나 감성의 결정체인 문화이든 변화는 꾸준히 계속되며 발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비즈니스, 특히 마케팅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변화를 주도하는 능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우리는 그야말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 남는다’는 사회 속에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치열한 생존법칙 속에 끊임없는 변화를 보이는 시장 속에서 살아남는 마케팅 전략이란 어떠한 것인가? 이에 대한 해답은 ‘마케팅전략 실천 툴’(한상설, 어드북스)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의 핵심적 개념과 실무적인 기법을 도식화하여 쉽게 설명한다
‘마케팅전략 실천 툴’은 급변하는 시장의 논리 속에서 마케팅 관리자들이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쟁우위의 전략을 창출하는 데 일조를 하고자 출간되었다. 이를 위해 책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마케팅의 핵심적인 이론적 프레임, 전략 수립 방법론, 기법, 마케팅 실행에 있어서 구체적인 전략 등을 다루고 있다.
추상적인 이론이나 장황한 설명은 과감하게 삭제하고,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적 개념과 실무적인 기법으로 구성하였다. ‘마케팅전략 실천 툴’은 마케팅 전문가나 예비 전문가를 위한 마케팅의 기본서이지만, 각 설명에 맞는 그림과 도표 등을 활용하여 일반인들도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본서는 크게 5개의 Part로 구성되어 마케팅전략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Part Ⅰ은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체계를, Part II는 마케팅 환경 분석 방법 및 전략적 시장관리를 위한 개념과 분석 방법론으로 구성되었다. Part III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자사의 역량을 분석하는 프레임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Part IV는 시장세분화(Segmetation), 표적고객화(Targeting), 차별화(Positioning) 등의 개념적 프레임 접근방법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마지막 Part Ⅴ에서는 고객 가치(Customer Value) 제공, 가격전략(Pricing), 유통 및 편리성(Convenience)전략, 그리고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전략, 기타 마케팅 개념 및 문제해결 방법론 순으로 배치해 마케팅 기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 21세기 新마케터의 조건, 위기의 마케팅 시장에서 살아남는 마케팅 파워를 배운다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이란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자사의 자원 및 전략을 적합화시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다. 즉, 통제 불가능 환경요인의 변화 속에서 주도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기획력과 실행력이 갖춰져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불확실성과 많은 경쟁적 변수를 고려하여 성과를 높이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마케팅전략을 실행하려면 환경분석, 마케팅기회 확인, 마케팅 목표 설정 등이 선행되므로 구체적으로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이 마케팅 목표에 따라 자원과 예산배분이 달라지며, 여기에 따른 결과물도 달라지게 된다. 이러한 분석 후에는 시장의 프로파일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장 분석은 시장세분화를 통해서 자사 제품의 핵심고객층을 발견함으로써 마케팅 노력을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손자병법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아니하다(知彼知己 白戰不殆)”라는 말이 있듯이 마케팅시장에서는 경쟁자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자를 이해하려면 경쟁사의 이미지 및 핵심 소비층 파악, 경쟁사의 목표 및 관심사항, 과거 현재의 전략, 조직문화, 강점과 약점, 비용구조, 조직규모, 성장률 및 수익률 파악 등의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한 것이다.
저자는 수많은 마케팅 분야에서 마케팅 전략수립 컨설팅 프로젝트를 통하여 정립한 이론과 실무 경험을 이 한 권의 책에 모두 집약해 놓았다. 따라서 ‘마케팅전략 실천 툴’은 마케팅 실무서로서 이론적 학습이나 신입 마케터, 실무적인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마케터에게 또한 그 활용가치가 높다 할 수 있다.
마케터들이 현장에서 마케팅을 기획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이 책은 유용한 가이드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어드북스 개요
도서출판 어드북스는 경제, 경영, 처세, 학술서를 선보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dbook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