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10만대의 컨버터로 우주의 비밀을 밝힌다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9-06-24 10:58
서울--(뉴스와이어)--유럽입자물리연구소 (이하 CERN)는 거대하드론충돌기(LHC, Large Hadron Collider)를 이용해 우주 탄생의 비밀, 일명 빅뱅(Big Bang)의 신비를 밝힐 전망이다. 아원자(sub-atomic) 입자의 충돌에서 발생하는 파편을 통해 우주의 생성과 그 작용을 밝혀내는 이 연구는 잠시 중단되었다가 2009년 가을부터 재가동될 예정이며, 이 LHC에서 10만 대 이상의 아나로그디바이스 데이터 컨버터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 연구소는 높은 수위의 방사 환경에서도 수 십 년간 이를 견뎌내며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컨버터가 필요하다. ADI의 데이터 컨버터는 이런 점에서 LHC 내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CERN의 한스 리카체크스키(Hans Rykaczewski) 리소스 매니저가 밝혔다. “LHC를 이용한 충돌에 의해 방출되는 에너지는 디지털 데이터 스트림으로 전환 후 측정되고 분석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컨버터는 하나의 64,000 리드 텅스테이트 크리스탈 에 의해 포착된 에너지를 측정하는데 필요한 속도와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한다. 이들 크리스탈이 광자, 전자 및 양전자의 에너지를 측정하게 된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세계 최고의 과학연구센터 중 하나인 CERN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복잡한 과학장비를 사용하여 물질의 근본 구성요소인 입자를 연구하는 기관이다. 물리학자는 이들 입자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작용들을 연구해 자연의 법칙을 알 수 있게 된다. LHC는 스위스 제네바의 한 교외 지역, 지하 100미터 속 원주 27km의 터널 안에 위치해 있다.

LHC는 ‘강입자(하드론 hadron)’라 불리는 아원자 입자의 두 개 빔(양성자 빔 혹은 납이온 빔)을 원형가속기에서 반대방향으로 가속하여 매 랩 마다 에너지를 증폭 시킨다. 물리학자들은 LHC를 사용하여 매우 높은 에너지에서 두 개 빔을 정면 충돌시키게 되는데, 이 때 발생한 입자들은 특수 장치에 의해 탐지되어 분석되어진다.

CERN는 ADI의 AD9042 고속, 저전력 12-bit ADC 를 탐지장치에서 사용하기 위해 선정한 바 있다. 데이터 컨버터는 빛, 소리, 온도, 움직임, 압력 등의 현상을 다양한 전자장비에서 사용되는 전기신호로 바꾸는 핵심 부품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데이터 컨버터 부문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45%*를 자랑하는 세계 최고의 기업이다.

* 출처: Databeans의 2008년 아날로그 시장 점유율, 아날로그 반도체 제품 시장 (2009년 4월 발표)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권익승 차장
02-2155-4226
이메일 보내기
 
인컴브로더
이상민
02-2016-72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