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시브, “게임 내 광고, 주목도 탁월, 광고 매체로서 효과 입증”
매시브는 작년 9월에도 게임 내 광고의 효과 측정을 실시한 바 있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헬게이트런던 1개 게임에서만 조사를 진행했던 1차 캠페인과는 달리, 스페셜포스(㈜드래곤플라이 개발, ㈜네오위즈게임즈 피망을 통해 서비스)와 알투비트(씨드나인 엔터테인먼트 개발, ㈜네오위즈게임즈 피망을 통해 서비스) 2개의 게임 내에서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조사 규모 역시 1,000명에서 2배 늘어난 2,000명으로 측정의 정확도를 한층 높였다.
이번 2차 조사는 2주 간 2개의 게임에 게임 내 광고를 실시하고, 게임 내 광고 노출 전/후에 각각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인식 및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조사 내용은 크게 ‘게임 내 광고에 대한 태도’와 ‘게임 내 광고 노출로 인한 브랜드 인식 변화’ 두 가지로 구분된다.
‘게임 내 광고에 대한 태도 조사’에서는, 동적 게임 내 광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여겨진 ‘주목도’가 탁월한 것으로 밝혀졌다. 뮤직 레이싱 게임 알투비트와 FPS 게임인 스페셜포스 모두 게임 진행 속도 및 템포가 빠름에도 불구하고, 게임 내 광고에 노출된 유저들 중 47.1%가 타매체 보다 주목도가 높다고 응답하였는데, 주목도가 낮다고 부정적으로 답한 유저가 19.7%에 불과한 것과 확연한 대조를 이루었다. 게임 내 광고는 TV, 신문 등 미디어를 이용하며 다른 일 동시에 하거나, 선별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과는 달리, 게임 플레이 중에는 화면 속 시선을 고정할 수 밖에 없는 ‘몰입도’가 높은 미디어로, 이번 조사 결과는 주목도가 압도적으로 높은 미디어로서 게임 내 광고의 특징을 객관적으로 입증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태도 조사에서 게이머들은 53.6%가 게임 내 광고의 인지도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51.7%는 광고 노출 후 정보 검색 및 구매, 5.4%는 제품을 구매할 것으로 답하는 등 게임 내 광고의 인지도 및 광고 노출 후 행동에 있어서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 영향력 면에서도 23.5%와 22.9%의 응답자가 각각 가장 영향력 있는 광고 매체, 브랜드/제품에 대한 태도 개선에 가장 적합한 매체로 게임 내 광고를 선택하였는데, 이는 두 항목 모두 TV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여 게임 내 광고가 지닌 매체로서의 영향력 역시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내 광고 노출 전후,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식 변화를 통해 분석한 ‘게임 내 광고 노출로 인한 브랜드 인식 변화’ 조사에는 ‘기아 쏘울’, ‘브라운 전기 면도기’, ‘빙그레 아카페라’, ‘엘지 플래트론’, ‘캐논 DSLR 카메라’ 등 실제 브랜드를 이용하여 효과 측정이 이루어졌다. 광고물 자체에 대한 인식을 담은 광고 인지도/선호도를 비롯, 브랜드의 비보조/보조 인지도, 선호도, 구매 의사 등 다양한 지표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졌는데, 광고 인지도 최대 79.4%, 보조 인지도와 선호도가 각각 최대 63.7%와 228.6%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게임 내 광고 노출 후에 광고물,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측정되었다.
특히 객관식 보기를 제시하지 않는 상황에서 떠오르는 브랜드를 측정하는 브랜드의 비보조 인지도 측정 결과, 게임 내 광고에 노출된 이후 광고 제품을 떠올리는 게이머가 최대 200% 증가하여, 게임 내 광고가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함이 증명되었다.
또한 노출 이후 ‘광고 제품을 구매하겠다’라고 응답한 게이머가 평균 28%, 최대 91.7% 증가, 게임 내 광고를 통해 나타난 인지도와 선호도 등의 변화가 직접적 구매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시브의 아시아지역 세일즈 담당 정인준 부장은 “영화 광고 캠페인이었던 지난 천사와 악마 캠페인에서 게임 내 광고가 영향력 1위 광고 매체로 검증된 데 이어, 5개 광고주의 캠페인이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도 TV 다음으로 영향력이 있는 광고 매체로 선정이 되었다”며 “최근 게임 유저들이 매력적인 소비자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게이머들을 공략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매체로서 게임 내 광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매시브 개요
매시브(Massive Inc. / www.massivekorea.net)는 마이크로소프트의 100% 자회사로서, 세계적인 동적 비디오 게임 광고 네트워크를 이끌어왔다. 북미, 캐나다, 유럽 사무소에 이어 설립된 매시브 코리아는 아시아 지역의 총괄 사무소로서 2007년부터 본격적인 국내 사업을 시작하였다. 매시브 네트워크는 광고주들이 다양한 게임 플랫폼을 통해 폭 넓은 연령층의 게임 이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광고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미 200여 개가 넘는 글로벌 기업 광고주들이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매시브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또, 매시브 네트워크에 소속된 게임 퍼블리셔들은 ‘동적 게임 내 광고’를 통해 이용자들의 게임 환경을 한층 더 개선하는 한편 자사의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매시브의 최신 기술은 비디오와 오디오, 이미지, 게임 아이템 등, 모든 형태의 다운로드 매체와 광고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게임 환경에 통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ssivekorea.net
연락처
샤우트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
신로민 대리
6250-9833
이메일 보내기
-
2009년 6월 9일 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