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진학을 위한 A-Level 그게 뭔데요”
노윤지(19·여·대원외고출신, LSE 재학 중)양에 이어 주영빈(19·남·경북외고출신)군이 영국 명문대 LSE(London School of Economics)와 워릭(Warwick) 대학에 동시에 합격하는 등 한국학생들의 영국 명문대 입학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주영빈군도 사실 높은 실력을 갖추고도 정보가 부족해 유학시점을 놓칠 뻔 한 아슬아슬한 경우였다. 영국 유학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처럼 ‘A-Level (에이 레벨)’이나 ‘파운데이션’ 등 필수 프로그램들이 일반인들에게 생소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영국의 학제는 국내와 사뭇 다르다. 한국 학생들은 고등학교까지 12년간 교육을 받지만 영국은 11학년까지 중등교육을 받고 GCSE라는 증명서를 받는다. 만일 대학에 진학할 생각이 없다면 이대로 졸업한다. 대학에 진학할 생각이 있다면 학교 내에서 ‘A-Level’이라는 2년 코스를 밟은 후 졸업한다. 입학시험이 따로 없고 A-Level 학교에서 1년에 한번씩 2차례 시험점수, 과제, 에세이(논술) 등으로 평가하고 이후 인터뷰를 통해 대학 입학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대학은 3년제로 이뤄져 있어 A-Level은 한국의 대학 1학년과 비슷한 개념이다. 대학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수강과목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다. 1년 차는 4~5개의 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2년 차는 이 과목 중 원하는 과목 3~4개를 선택해 심화학습을 하게 된다.
여기서 수강한 과목이 무엇인가에 따라 대학에서 인터뷰할 때 당락 여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에, 과목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학교마다 개설된 과목이 다르므로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목이 개설되어 있는지 먼저 알아보고 학교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경영학을 전공할 학생이라면 회계, 경영, 컴퓨터, 영문학, 통계학, 경제, 수학, 정보 기술, 대중매체 학, 사회학 등이 개설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학교를 선택하면 된다.
영국 교육청은 해외 유학생들을 위해 1년 과정의 Foundation 과정을 통해 대학 교육에 필요한 준비와 훈련을 받을 수도 있도록 했다. 그러나 의대나 약대, 수의학대, 법대, 공대 등의 대학이나 옥스브릿지(Oxbridge. 옥스퍼드 대학교와 캠브리지 대학교를 일컽는 말)로 불리는 옥스퍼드, 캠브리지 등에 입학하기 위해선 반드시 A-Level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쳐야 한다.
이 같은 A-Level 코스는 일반적으로 IELTS 5.5이상이거나 토플 IBT 테스트 72점 이상 정도의 수준이면 지원할 수 있다. 실력이 뛰어난 학생은 A-Level부 터 장학금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관련 업체들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국내에도 ‘EF’ 등 해외 유학 전문업체들은 매년 장학생들을 선발, 학비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문의) EF 인터내셔널 아카데미 02-3452-5060
이에프에듀케이션퍼스트코리아 개요
EF는15개 그룹의 자회사와 언어교육과 연수여행, 문화교류, 어학연수 프로그램 등에 입각한 비영리 단체들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사립 교육기관입니다. EF는 27,000명 이상의 직원들과 교사진,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세계 50여개의 나라에 사무실과 학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문화와 언어의 장벽을 허무는 것, 그것이 EF의 목표입니다. 지난 40여 년간, EF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세계 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주었던 교육프로그램들을 제공해 왔습니다.
EF 인터내셔널 아카데미: http://www.ef.com/academy
웹사이트: http://www.ef.com
연락처
EF 인터내셔널 아카데미
정현숙 대리
02-3452-506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이에프에듀케이션퍼스트코리아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