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키닷컴, “2009년 상반기, 우리의 인터넷 즐겨찾기는?”

서울--(뉴스와이어)--2009년 현재 우리의 인터넷 이용 패턴은 어떠할까?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올 상반기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찾은 사이트와 인터넷 분야를 조사한 결과 언론사 관련 사이트의 선전이 눈에 띄게 나타났다. 또한 분야별로는 검색, 블로그, 뉴스, 이메일 등 종합포털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가 상위에 올랐고, 네이버 뉴스캐스트의 영향으로 경제신문, 스포츠신문과 같은 언론사 관련 분야가 새롭게 Top20에 진입했다.

이번 조사는 오는 23일 올 상반기 인터넷 산업 결산과 소비자의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한 불황기 인터넷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는 랭키닷컴의 유저 스패이스 컨퍼런스 2009를 위해 올 1월부터 6월까지 인터넷 이용자들의 이용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앞에서 언급한 언론사 관련 사이트와 다운로드/파일공유(P2P)분야가 상위 20개 카테고리에 포함되었고, 이에 반해 지난 해 20위권에 포함되었던 동영상, 포털 쇼핑, 여성보세의류쇼핑몰, 정부/공공기관 소분류가 20위권 밖으로 자리를 옮겼다.

전체적으로 상위 20위권에 포함된 소분류들을 살펴보면, 종합포털과 언론사를 비롯하여 대부분 대형 업체들이 주로 포진하고 있는 분야인 것을 알 수 있다. 지난해 상반기 여성보세의류쇼핑몰이 전문쇼핑몰로는 유일하게 선호사이트 Top20에 포함되며 중소규모 인터넷 사이트의 약진을 보였다면 올해는 다운로드/파일공유(P2P)분야가 상위권에 포함된 것이 눈에 띈다. 하지만 오는 23일 저작권법 개정안이 시행되는 등 갈수록 인터넷상의 저작권이 강화되면서 관련 사이트의 동향이 주목된다.

또한 선호사이트 Top20에서는 언론사 사이트의 순위 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조선닷컴과 조인스닷컴은 10위권 안에 포함되었고, 한국i닷컴과 매일경제가 상위 20위권에 포함되었다. 이는 네이버 뉴스캐스트의 시행에 따른 방문자 유입과 상반기 사회 전반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이슈가 이어짐에 따른 영향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지난해 오픈 이후 온라인마켓플레이스 분야 3위를 지키고 있는 11번가와 대표적인 종합블로그 사이트 티스토리닷컴이 새롭게 Top20사이트에 포함되었다.

한편, 랭키닷컴이 오는 23일 개최하는 USC2009에서는 ‘2009년 상반기 인터넷 산업 분석 보고서’의 발표와 함께 현재 국내 인터넷 시장의 주요 키워드인 온라인미디어, 광고&마케팅, 그리고 국내 인터넷 쇼핑몰 트렌드에 대해 구글 코리아, 다음커뮤니케이션, 11번가 등 국내 인터넷 업계 대표 기업에서 실무 전문가들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후원과 매경닷컴, 에뛰드, ILikeClick, 일동후디스, 다우기술, ㈜이엠정보교육원, 포토큐브, PPT Korea, 웹스미디어, Make UCC, 웹어워드위원회, K모바일, 베타뉴스, 스카이벤처의 협찬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의 참가신청은 7월 22일까지 User Space Conference 2009 공식 홈페이지(http://usc.rankey.com)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관련 문의는 USC사무국(02-330-8313)으로 하면 된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전략기획팀
대리 경현아
02-330-83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