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광훼미리마트, 내부고객만족경영 펼쳐

뉴스 제공
BGF리테일 코스피 027410
2009-07-23 09:27
서울--(뉴스와이어)--“휴가시즌이 오면 스태프에게 휴가비를 조금이나마 쥐어줍니다. 스태프(아르바이트)도 유니폼을 벗고 점포 문을 나서는 순간 스태프도 내 고객입니다.” 2008년 점포 운영력 및 서비스 지수를 평가하는 ‘S&QC(Service &Quality Cleanness)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한 보광훼미리마트 안산부곡본점 노민예 점주가 성공사례 공유자리에서 한 말이다.

보광훼미리마트는 외부고객이 아닌, 점포를 운영하는 점주로 구성된 내부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내부고객만족경영을 펼치고 있다.

진화하는 고객위에 변화하는 점주 되기!

지난 7일부터 한달간에 걸쳐 전국 9개 지역에서 전국 4,400여 점포 점주 및 실제 운영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및 운영력 향상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점포의 운영력을 향상하여 경쟁력 있는 점포 육성, 신뢰도와 파트너쉽을 향상시켜 ‘새로운 훼미리마트’에 대한 공감대 형성 등을 통하여 고객감동을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이를 위해 △고객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현장 실천 전략을 통한 ‘고객 만족 경영 마인드’ △경합접 성공사례, 스태프 관리 우수제도, 모델점 사례 △클레임 대응 등에 대한 롤플레이(서로 역할을 나누어, 재연하는 놀이) △의사들이 말해주는 건강이야기 및 화목한 가정생활 등의 사례와 놀이 등으로 구성되어 기존의 딱딱한 교육형 연수가 아닌 펀(fun)한 체험형 커리큘럼으로 구성하였다.

아이들 교육에 신경써라!

또 여름방학을 맞아 가맹점주의 초등학교, 중학교 자녀 1,000명을 대상으로 21일부터 8월 21일까지 총 5회에 걸쳐 각각 3박 4일간 여름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멘토로 참가한 대학생들과 함께 청정삼림 자연체험, 협동 작품 만들기, 퀴즈쇼 등의 시간을 갖는다.

보광훼미리마트가 이러한 점주 및 점주자녀 만족 경영을 실시하는 이유는 ‘내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없이 외부 고객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신바람나고 활력 넘치는 점포 만들기를 위해서다.

보광훼미리마트 영업본부 구성옥 전무는 “내부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불량하면서 외부 고객을 만족시키는 회사는 있을 수 없다”며 “편의점을 운영하다 보면 자기계발은 물론 자녀교육에 신경 쓸 여유를 찾기 어려운데 본사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줌으로써 점주 및 운영자가 잠시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다는 반응이 많아 앞으로 계속적으로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보광훼미리마트는 이 밖에도 점주 만족 경영의 일환으로 △가맹점주 자녀 백일장 △성적우수 가맹점주 자녀 장학금 수여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24시간 콜센터 운영 △점포담당 슈퍼바이저 실명제 △미스터리쇼퍼제도를 통한 점포 운영력 평가△내부직원 친절 교육 등을 마련, 실천에 옮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gfretail.com

연락처

보광훼미리마트 홍보마케팅팀
이석춘
02-528-68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