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책연구원 ‘주요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실태조사’ 8월 5일부터 시작

뉴스 제공
산업정책연구원
2009-08-06 10:28
서울--(뉴스와이어)--“우리 기업 지속가능경영 수준 제대로 진단해볼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이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최적의 경영방식으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지식경제부와 산업정책연구원(원장 이윤철, www.ips.or.kr)은 2008 ‘주요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실태조사(KoBEX SM)’를 실시한다고 6일 발표하였다.

주요기업의 윤리경영 실태조사(KoBEX : Korean Ethics Business Index) 는 지난 5년간 총 493개의 공기업 및 민간기업(누적 기업수)이 참여하였으며, 지속가능경영대상(지식경제부 주관)의 심사 항목과 산은자산의 SRI 펀드 종목 추천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평가의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조사는 국내·외 지속가능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국내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 확산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모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실시해온 ‘주요기업의 윤리경영 실태조사(KoBEX : Korean Ethics Business Index)’를 올해부터 보완·확대한 것이다.

올해 개정된 KoBEX SM(SM : Sustainability Management)은 지속가능경영 관련 해외 주요 규범, 지표 등의 포괄하고 국내 산업계 이슈를 반영하여 기업들에게 적용 가능한 모델을 구성함으로써 다국적 기업 중심으로 개발된 해외 지표들과의 차별화를 추구하였다. 또한 민간기업의 경우 매출액 상위 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조사의 범위를 상장기업, 중견기업으로까지 범위를 넓혀 국내 대기업에 국한되지 않도록 지표의 범용성을 확보하였다.

지속가능경영 평가는 기업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성과 전반에 대해 이루어지며, 지속가능경영 비전, 작업장, 지배구조, 협력업체, 고객, 지역사회, 환경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해당 기업 환경 및 산업별 특징을 반영한 가중치를 적용하여 평가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본 조사에 참여한 기업에게는 결과에 대한 피드백 보고서가 제공되며, 피드백 보고서는 자사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가늠하고 취약점을 도출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있다. 또한 평가 결과에 따라 레이블링을 제공하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조사의 참가비용은 무료이며, 설문 조사는 8월 5일부터 9월 5일까지 진행된다. 참가 신청 및 관련 문의는 산업정책연구원 지속경영본부로(02-360-0763, sustain@ips.or.kr) 하면 된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홍보팀
070-7012-2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