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Tier-4’ 만족하는 2.4ℓ급 지게차용 엔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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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코스피 005380
2009-08-09 10:11
서울--(뉴스와이어)--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베타엔진(2ℓ)에 이어 북미 배기기준‘Tier-4’을 만족시키는 2.4ℓ급 지게차용 엔진인 쎄타엔진(LPG, 가솔린-LPG 겸용 2종)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9일(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2008년 1월부터 현대중공업과 함께 지게차용 쎄타엔진 개발에 착수해 약 18개월의 개발기간을 거쳤으며, 이번 엔진은 9월부터 현대중공업의 2~3톤급 지게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지게차용 쎄타엔진은 쏘나타, 로체 등에 적용돼 이미 그 성능을 검증받은 쎄타 엔진을 기반으로 지게차용으로 새롭게 개발된 2.4ℓ급 엔진으로, 미국환경보호청(EPA) 및 캘리포니아주 대기보전국(CARB)의 배출가스 규제인‘Tier-4’ 기준을 국내 최초로 만족시키는 친환경 지게차 엔진이다.

지게차용 쎄타엔진은 배기가스 발생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소음 발생도 최소화시킨 친환경 엔진으로 실내 작업시 더욱 진가를 발휘한다.

또한, 일반 완성차에 탑재되는 엔진과 부품을 90% 이상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해, 사후관리 비용까지도 최소화시켰다.

특히, 기존 소형급 지게차에 적용됐던 베타엔진 대비 최고출력은 약 13%, 최대토크는 약 11.5%가 향상돼, 동력성능 면에서도 괄목할만한 향상을 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2007년 초에 2.0 베타엔진을 기반으로 한 소형급 지게차 엔진 개발로 글로벌 시장에 처음으로 진입한 이후, 월드 베스트 엔진으로 인정받은 쎄타엔진을 기반으로 한 고성능 소형급 지게차 엔진을 개발해냈다”며, “뛰어난 성능과 친환경성을 바탕으로 소형 지게차급 엔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에 개발한 신형 지게차 엔진을 올해 말부터 국내를 비롯해 북미, 유럽 등 해외 주요 지게차 업체에도 수출함으로써 도요타, 닛산, GM 등 지게차 엔진 메이커와 한판 승부를 벌일 예정이다.

현대차는 그 동안 2ℓ급 지게차용 LPG 베타 엔진과 3.9ℓ급 지게차용 디젤엔진인 D4DD엔진을 개발, 공급하며 지게차 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랜저와 제네시스에 탑재되고 있는 3.8ℓ급 람다엔진과 카운티와 마이티에 탑재되고 있는 3.9ℓ급 F엔진을 베이스로 한 중소형 지게차엔진을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 미국환경보호청(EPA) 및 캘리포니아주 대기보전국(CARB)의 배출가스 규제인‘Tier-4’는 일산화탄소 배출량의 경우 20.6g/kwh, 탄화수소 및 질소산화물 배출량의 경우 0.2g/kwh 이하로 2010년부터 발효돼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개요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독자 모델 포니를 개발하며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세계 200여 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글로벌 생산기지를 건설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했다.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차를 출시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론칭해 시장을 확대하는 한편, 선도적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yunda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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