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소비자, 외식할 때 ‘메뉴’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식당 선택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09-08-10 10:01
서울--(뉴스와이어)--전 세계 소비자들은 외식 을 할 때 ‘익숙한 음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먹을 수 있기를 바라고, 외국 음식보다는 자국의 ‘전통 음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정보미디어 기업 닐슨컴퍼니(The Nielsen Company)가 지난 2008년 9월 미국과 유럽, 아시아태평양, 중동지역 등 전 세계 52개국의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외식을 할 때 식당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 세계 소비자의 3분의 1(33%)이 ‘음식의 종류를 기준으로 식당을 고른다’고 응답해 1위를 차지했으며, ‘합리적인 가격’(21%)을 두 번째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의 종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국가로는 1위 독일(52%), 2위 노르웨이(49%), 3위 오스트리아(47%), 4위 스위스와 호주(45%)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35%가 ‘음식의 종류’를 가장 중시한다고 응답했고, 이어서 ‘합리적인 가격’(21%), ‘가족의 기호’(10%) 순으로 식당을 선택한다고 응답했다.

이 밖에도 ‘편리한 위치’(10%), ‘청결한 위생’(10%), ‘건강식 선택 가능’(6%), ‘가족의 기호’(5%)도 함께 고려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식당을 고려할 때 ‘집에서 음식 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에 불과했으며, ‘특정 식당이 새롭게 유행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선택한다는 응답자는 없었다.

이와 함께 닐슨컴퍼니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물은 결과, 전 세계 소비자의 4분의 1 이상(27%)이 ‘외국 음식’보다 자국의 ‘전통 음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선호되는 ‘중국 음식’과 ‘이탈리아 음식’은 전체 응답자의 14%가 두 번째로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꼽았다. 자국의 ‘전통음식’을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한 국가 1위로는 터키(82%)가 올랐으며, 2위 포르투갈(76%), 3위 루마니아(66%), 4위 그리스(66%)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는 한국의 ‘전통 음식’(34%)과 ‘미국 음식’(32%)이 근소한 차이로 각각 1, 2위를 기록했으며, 3위로는 ‘이탈리아 음식’(14%), 4위 ‘일본 음식’(8%), 5위 ‘중국 음식’(4%)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사실은 한국인이 전 세계 응답자 중 미국인(37%) 다음으로 ‘미국 음식’을 가장 좋아하는 국가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한편 호주와 싱가포르의 소비자들은 자국의 ‘전통 음식’보다 ‘중국 음식’을 더 좋아하며, 홍콩 소비자들은 ‘일본 음식’(42%)을,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서는 ‘인도 음식’(34%)을 꼽았다. 이에 대해 닐슨컴퍼니 코리아 신은희 대표이사는 “싱가포르의 전체 인구 중 75%가 중국계이고 아랍에미리트(UAE) 인구의 50% 가까이가 남 아시아계라는 사실로 미루어볼 때, 이들 국가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음식은 인종 분포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전 세계 소비자의 75%는 ‘한 달에 1번 이상’ 외식을 하고, 25%는 ‘한 달에 1번 미만 또는 외식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60%의 소비자들이 ‘한 달에 1번 이상 외식’을 하고, 40%는 ‘한 달에 1번 미만 또는 외식하지 않는다’고 응답해, 외식을 하는 소비자들이 전 세계 평균보다 다소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태지역의 소비자들은 다른 지역의 소비자들보다 더 자주 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홍콩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약 3분의 1(31%)이 ‘매일 또는 하루에 두 번 이상 식당에서 끼니를 해결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유럽인들은 외식을 하는 횟수가 가장 적었다. 유럽 소비자의 절반 이상(56%)은 많아야 한 달에 한 번 정도 식당에서 식사를 하며, 7%는 ‘전혀 외식을 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네덜란드는 ‘외식 횟수가 한 달에 한 번도 되지 않는다’고 응답한 소비자의 비율이 5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 사장은 “외식의 빈도는 지역 문화와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아시아 국가들이 집 밖에서 타인과 교제하는 것을 중요시하지만, 유럽인들 가운데는 가족이 함께 식탁에 둘러 앉아 식사를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또한 세계 금융 위기의 타격을 가장 크게 입은 지역이 어디인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더 많은 유럽인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외출을 줄이고 있다. 그러나 특별 행사나 판촉행사 때문에 식당을 고르는 유럽인은 1%에 불과한 반면, 북미지역 소비자들의 4%는 이를 일차 또는 이차적인 고려사항으로 꼽는다는 사실도 흥미롭다”고 분석했다.

한편 닐슨컴퍼니는 경기 침체로 인해 대부분의 산업은 지출을 줄이고 있지만, 미국의 퀵 서비스 식당(Quick Service Restaurants) 들은 2007년 동기에 비해 광고비 지출을 11.6%(3.41억 달러) 늘렸다고 발표했다. 이 중 약 40%는 스팟 TV에 지출 되었으며(12.7억 달러), 다음으로는 케이블 및 네트워크 TV(각 매체에 지출된 금액은 약 7.45억 달러)에 가장 많이 지출되었다. 네트워크 TV, 전국 발행 잡지, 지역 신문 및 FSI 쿠폰을 제외한 대부분 매체는 양호한 수준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에이씨닐슨 코리아
양희정 대리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