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충청 씨그랜트 사업 선정

뉴스 제공
충남대학교
2009-08-10 10:57
대전--(뉴스와이어)--충남대학교가 국토해양부가 공모한 ‘해양 한국발전 프로그램’의 신규 사업단으로 ‘충청 씨그랜트 사업’(단장 : 해양학과 최만식 교수)에 선정됐다.

씨 그랜트 사업은 2009년 7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4년 6개월간 진행되며 충남대에 총 35억원이 지원된다.

이 사업단은 충남대가 주관 기관으로 이끌게 되는 가운데 순천향대, 충남발전연구원, (주)해저정보, (주)환경과학기술, (주)메이텍이 참여하게 된다.

‘충청 씨그랜트 사업단’은 충남 서해안 연안의 다양한 해양 환경 및 생태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통해 해양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씨 그랜트(Sea Grant Program) 사업은 미국의 Sea Grant Program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연안의 풍부한 자원을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할 수 있게 하는 지역 해양연구, 인력양성, 대민활동 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해양부에 KSGP (Korea Sea Grant Program)를 두고 전국에 걸쳐 6개의 씨그랜트 사업단을 지역 대학에 설치하여 지역의 해양관련 연구, 인력 양성 및 대민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해양 한국 발전 프로그램은 현재 전국적으로 영남권의 한국해양대학교, 호남권의 목포해양대학교, 중부권의 인하대학교 등 각 권역별로 1개의 사업단이 운영 중에 있으며, 올해에는 충청권 충남대, 제주권 제주대, 경북권 포항공대 등이 신규 사업단에 선정됐다.

충청 씨 그랜트 사업단장인 충남대 해양학과 최만식 교수는 “이 사업은 연구 및 교육뿐만 아니라 연구를 통한 지역 현안 해결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현장중심의 인력 양성, 지역민과 함께하는 대학의 분위기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cnu.ac.kr

연락처

충남대학교 홍보팀
배병선
042-821-501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