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임직원들, 낮에는 업무, 밤에는 연구로”

뉴스 제공
삼성SDS 코스피 018260
2009-08-16 11:00
서울--(뉴스와이어)--삼성SDS(대표 金仁) 임직원들의 논문이 유명 세계 학술지에 잇따라 등재되고 있어 화제다.

최근 삼성SDS SCM컨설팅팀 임직원들의 논문 2건이 SCIE급 국제저널에 등재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러한 성과는 삼성SDS의 일하면서 공부하는 학습문화를 가진 사내문화가 업무뿐 아니라 생활의 중심에 자리잡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 풀이된다.

한편, 삼성SDS는 지난 2005년부터 매니지먼트사이언스(‘05년), SCM; 인터내셔널 저널(‘07년), 이머럴드(Emerald)논문상 수상(‘08년) 등 세계적인 과학저널에 잇따라 임직원들이 연구한 논문이 게재되는 성과를 기록해왔다.

*SCIE급 저널이란? SCIE는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과학인용색인 확장판)의 약자로, ‘09년 기준 3,768개의 SCI 저널과 8,060개의 SCIE 저널을 싣고있는, 대외적으로 가장 많이 인용되는 국제적 수준의 저널

삼성SDS 물류/RFID 컨설팅그룹 김범진 책임컨설턴트

SCM컨설팅팀에서 물류/RFID프로세스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김범진 책임컨설턴트(36)의 ‘3차원 할당문제의 하한 값 산정(물류 및 스케쥴링 최적화 방안’이라는 내용의 논문이 www.sciencedirect.com에 게재되었다.

김범진 책임컨설턴트의 연구 결과는 기존에 알려진 최적화 기법보다 효율적이고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성이 높아 학회와 업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올 연말에는 국제 저널인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에도 등재될 예정이다.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는 경영과학과 산업공학분야 국제 저널 중 2번째로 가장 많은 인용횟수를 기록(‘04년 기준)한 영향력있는 해외 저널이다.

이 논문에서 삼성SDS 김범진 책임컨설턴트는 ‘물류 및 스케쥴링의 최적화’를 산정하는 새로운 기법을 소개했으며, 이는 기존에 알려진 방법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계산법을 제시했다.

반도체 생산라인에서는 김범진 책임컨설턴트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작업자 배치 등의 직무배정이 쉬워졌으며, 비행기의 노선과 승무원과 조종사의 비행일정, 철도청의 기차 노선 등도 최적화의 방법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김범진 책임컨설턴트는 “이번 연구과제는 학교에서 전공공부를 할 때부터 관심을 가져왔던 분야로, SCM 업무에도 활용이 가능해 과제로 선정했다”라고 말하며, “지난 4개월간 논문을 작성하면서 평일.주말 구분없이 온통 연구에만 몰두하여 나온 결과물이라 더욱 뿌듯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삼성SDS SCM컨설팅팀 공동연구논문

삼성SDS SCM컨설팅팀 윤정기 팀장, 윤창연 책임은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이동호 교수팀과 연계하여 ‘제조공정에서 일정계획 로직에 대한 연구’를 진행, 연구결과가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에 등재 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 저널은 공장자동화 시스템(Factory Automation System)분야의 대표적인 국제저널로, 이론적인 연구결과와 그에 따른 방법론이 실제 공정에 어떤 식으로 응용될 수 있는지가 논문으로 등재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알려져 있다.

이번 논문의 주제는 삼성SDS의 고객사를 비롯한 업계에서 최대 난제로 꼽히고 있고, 관련 이슈를 업계가 연구 개발 중이던 “생산/계획/설비 최적화 부문의 근본적인 핵심 이슈”를 연구과제로 선정하여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삼성SDS의 선도역량도 대외에 알리는 계기가 된 것이다.

LCD(LED) TV의 생산의 핵심인 TFT 제조 공정은 반복 작업과 단계가 길고, 단계별의 특성에 따라 단위 공정을 비 규칙적으로 반복 활용하게 되어 생산계획 담당자가 최종 생산 계획을 확정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 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삼성SDS 임직원들은 이번 논문에서 이 두 가지(최대허용 납기의 최적화와 최대 완료시간의 최소화)를 동시에 고려하여, 생산공정에 재 투입이 발생할 때 설비 부하의 최적화 방안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윤정기 팀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LCD-TV나 메모리와 같은 반도체 산업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반복작업, 재가공 공정 등을 포함하는 PCB(Printed Circuit Board: 인쇄회로기판)산업, 리드프레임(Leadframe: 반도체 칩 부착 금속기판) 산업 외 식품산업, 화학산업, 제철 산업’등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s://www.samsungsds.com

연락처

삼성SDS 홍보팀
신순주
02-3429-28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