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회, 2009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 자동차공학을 대표하는 학술기관인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교수)는 8월 20일(목)부터 22일(토)까지 춘천모터파크에서‘2009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KSAE Baja 2009, 조직위원장: 유기준, GM대우자동차 수석부사장)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 개최되는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와 참가팀을 자랑하는 자작자동차대회로 대학생들이 오토바이 엔진(125cc)을 이용하여 직접 자동차를 설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미래의 한국 자동차 산업의 주역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서, 전국에서 자동차에 관심 있는 73개 대학 105개 팀이 대회에 참가한다.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Off-Road 방식으로 가속과 스피드, 내구성능을 위한 경주부문과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제작한 신기술 및 디자인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8월 20일에는 자동차가 규정대로 제작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차량검사와 가속 및 제동시험, 21일에는 경주부문 예선과 준결승전, 개막식과 함께 춘천 시내 퍼레이드를 통해 자동차로서의 주행능력을 검증받아야 한다. 대회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패자부활전과 결승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본행사 외에 특별행사로 대회기간 중 현대자동차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승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또한 22일 결승전 후에는 GM대우자동차 레이싱팀인 “Impact Racing Team" 의 레이싱 시범도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GM대우자동차와 대학생들이 직접 만든 포뮬러카도 대회기간 중 전시된다.

총 1,500여 만원의 상금과 부상이 걸려있는 이번 대회에는 참가학생들을 위해 팀당 30만원씩 지원금을 지급하여 참가팀을 독려하고 있다.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현재 미국자동차공학회(SAE International)를 비롯한 JSAE(일본), SAE-A(호주), TSAE(태국), VDI-FVT(독일) 등 각국 자동차공학회에서 실시하고 있다.

행사 세부내용은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홈페이지(http://jajak.ksae.org)또는 한국자동차공학회 홈페이지(http://www.ksae.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sae.org

연락처

한국자동차공학회 사무국
02-564-3971

이 보도자료는 한국자동차공학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