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와이어)--K-water(사장 金建鎬)가 아시아태평양물포럼의 ‘하천유역 수질관리 허브’(Regional Water Knowledge Hub for Water Quality Management in River Basins)로 지정되었다.

ADB(아시아개발은행), UNESCAP(UN 아·태경제사회위원회), NARBO(아시아 하천유역기구네트워크) 등 국제기구 및 여러 개도국과의 교류와 기술지원 과정에서 나타난 K-water의 뛰어난 물 관리 기술을 국제사회가 인정한 결과이다.

한편, 오는 8.21(금) K-water연구원(대전 유성구 전민동 소재) 40주년 기념홀에서는 하천유역 수질관리 허브 지정에 따른 개소식과 더불어, K-water가 향후 3년 동안, ADB와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원하는 500만불 규모의 Citarum강 유역 물환경관리시스템 구축 연구사업을 수행함에 따른 ‘국제 수자원 협력사업 착수식’이 있을 예정이다.

공사 김건호 사장은 “허브 지정을 계기로 녹색성장과 연계한 우리의 물 관리 기술을 개도국에 더 많이 전파하면서, 해외 물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실질적 물 서비스의 더 많은 국내외 제공을 위해 기술개발과 국제협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김정곤 K-water연구원 수석연구원
042-870 -7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