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특허청과 기술획득 전략 협력체계 구축

대전--(뉴스와이어)--한국조폐공사(사장 전용학, www.komsco.com)는 2009년 8월 20일(목) 대전 화폐박물관 세미나장에서 특허청(청장 고정식)과 지식재산권 중심의 기술획득전략 사업 공동 협력을 위한 업무협력협약(MOU)을 체결하였다.

또한, 양 기관은 국내 공기업들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미래기술에 대한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갖춘 지재권 중심의 연구개발 기업이 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민간분야에 확산되고 있는 ‘지재권중심의 기술획득전략’이 공공분야에도 도입되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 한국조폐공사가 이에 적극 앞장서기로 하였다.

금번 체결된 MOU에 따라 양기관은 국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차세대 보안 e-ID 제품에 대한 지재권 획득전략 수립 방법론 및 특허분석 내용 등을 협력하고, 국가 보안기술과 지식재산권 분야의 공동발전을 위하여 공기업 최초로 적용되는 지재권획득전략 모델을 타 공기업에도 확산시킬 계획이다.

한편, 한국조폐공사는 그동안의 전통적인 화폐제조 외에 전자여권, 전자신분증 등 보안 e-ID 시장에도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위하여 첨단 위변조방지 기술 및 차세대 스마트카드 운영체제 등의 기술을 개발해 오고 있다.

그러나 보안 e-ID 분야는 이미 외국의 경쟁업체들이 핵심기술과 특허를 선점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폐공사 입장에서는 선발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대응기술 개발과 특허획득이 절실한 실정이다.

조폐공사는 금번 MOU 체결을 통하여 차세대 보안 e-ID 분야에서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국내 전자신분증 기술의 자립화는 물론, 이를 통해 세계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편, 한국조폐공사는 지식창조형 기업으로써의 도약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매년 보안기술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보안기술논문대상 공모와 보안기술세미나를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msco.com

연락처

한국조폐공사
기술처장 박용환
042-870-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