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IT기반 원격근무 재조명과 정책이슈’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08-25 08:39
서울--(뉴스와이어)--저탄소 녹색성장, 저출산·고령화문제, 일과 삶의 균형 추구 등 한국사회의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원격근무를 통해 일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내용의 연구보고서가 발간됐다.

특히 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해 교통체증과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출퇴근 방식 개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나온 연구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 미국 총무처(GSA)는 원격근무조정관을 임명하고 워싱턴 D.C. 일대에 15개의 원격근무센터(Telework Center)를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은 텔레워크(Telework) 확산을 위한 액션 플랜 수립, 원격근무 환경정비 세제지원제도를 시행하는 등 선진국은 원격근무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지난 5월, ‘IT기반 원격 근무’를 ‘그린 IT 국가 전략’의 주요 과제로 선정한 바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 www.nia.or.kr)은 ‘IT기반 원격근무 재조명과 정책이슈’라는 보고서를 25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저탄소 녹색성장,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노동인구 감소, 삶의 질 중시, 조직의 비용절감 문제’를 원격근무 재조명의 배경으로 분석하고, 최첨단 IT의 발전으로 원격근무의 실현 여건이 조성됐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국내 공공부문의 원격근무 도입률은 2.4%로 저조하며, 원격근무의 개념 및 인식 미비, 관련 법·제도와 통계 인프라의 미비 등을 원격근무의 문제점으로 분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공공부문 원격근무 시범운영을 통한 성공사례 창출로 국민적 공감대 형성 및 부정적 인식 개선 ▲원격근무 총괄 부처 지정 및 기본계획 수립을 통한 범정부 차원의 원격근무 추진체계 정비 ▲원격근무 적용을 위한 행정정보 공동이용 기반 마련 ▲원격근무 실태 파악을 위한 통계 인프라 구축 등이 제시되었다.

이 밖에 보고서에는 미국, 일본, 네덜란드 등 선진사례와 다양한 원격근무 사례도 포함되어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홍효진 선임연구원은 “세계 최고의 IT 인프라에도 불구하고 원격근무가 활성화되지 못한 것은 대면 중심의 조직문화로 인해 관리자와 직원 모두가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이라며, “한국사회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IT 기반의 원격근무를 통한 일하는 방식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국가정보화기획단 미래전략기획부 홍보파트
차장 이종화
02-2131-01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