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토론회는 ‘08년 10월 국정감사시 시멘트 소성로 투입폐기물의 관리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국내·외 시멘트 소성로의 투입폐기물 관리실태와 시멘트 소성로의 물질 수지 분석 및 소각시설과의 성능 비교·분석 등 과학적 근거 자료를 토대로 하여 시멘트 소성로에서의 투입폐기물 관리기준 마련을 위한 토론의 장이다,
시멘트 소성로의 폐기물 사용과 관련된 이해당사자인 시멘트업계 및 산업폐기물처리업계와 시멘트 공장 주변 주민, 지방자치단체, NGO, 시멘트 및 폐기물 관련 전문가 등 120여명이 참석하여 토론할 예정이다.
참고로 환경부는 시멘트업계와 자율협약을 체결(‘06.12)하여 시멘트제품의 6가 크로뮴(Cr+6) 함량(’09년 기준 20mg/kg)을 관리고 있으며, 또한 ‘09. 3월에 시멘트업계와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자율협약을 체결하여 중금속 Pb, Cu, As, Hg, Cd 등에 대하여 투입폐기물 사용·관리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er.go.kr
연락처
국립환경과학원 자원순환연구센터
032-560-7915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