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자치의 새로운 도전과 비전’ 주제로 국제컨퍼런스 개최

2009-09-01 11:42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유정석)은 지방발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지방자치의 새로운 도전과 비전”을 주제로 한 국제컨퍼런스를 9월 4일(금) 대한상공회의소(서울)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최상철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하시모토 토오루(橋下 徹) 오사카부(大阪府) 지사, 하계열 전국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대표회장을 비롯하여, 국내외 석학과 지자체 실무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지방분권을 중앙에 대한 지방의 정치투쟁으로 바라보는 오사카부 지사, 창의시정을 펼치고 있는 서울특별시장 등 지방자치발전의 경험을 공유한다. 그리고 행정구역 개편, 재정분권,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 일본, 유럽 등에 대한 토론을 통해 보다 질적으로 고양된 지방자치의 새로운 전략을 모색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크게 개막식 및 기조강연, 3개 주제별 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된다.

개막식 및 기조강연에서는 하시모토 토오루(橋下 徹) 오사카부 지사의 ‘지방분권의 새로운 주도경향과 도전,’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의 ‘한국 지방자치의 새로운 도전과 비전’의 기조강연이 열린다.

제1분과에서는 뉴캐슬대학교(영국) 앤드류 길레스피(Andrew Gollespie) 교수의 ‘영국 행정체제 개편’의 주제발표 및 토론, 제2분과에서는 세계은행(World Bank)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안와르 샤(Anwar Shah)의 ‘성장과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국제사례로부터의 교훈’의 주제발표 및 토론이 열린다. 제3분과에서는 김익식 경기대 교수(한국)의 ‘한국의 지방자치발전을 위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역할과 비전’의 주제발표 및 토론이 열린다.

이번 국제컨퍼런스는 선진화된 지방발전의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la.re.kr

연락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교육홍보담당관 김성주
02-3488-73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