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PCO, 국내 최초로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서비스 상용화
* 홈페이지 주소 : http://pccs.kepco.co.kr
PCCS란 고객에게 실시간 전기사용정보 및 분석틀을 제공하여 자발적인 부하관리와 에너지 소비절약을 유도하기 위한 전력포탈서비스로,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전기사용량정보, 요금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용량 및 요금분석 툴을 통하여 고객은 검침일로부터 현재까지의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검침일부터 현재까지의 전기사용패턴을 분석하여 당월 전기요금이 얼마나 나올지 예측할 수 있음.
또한 사용량 및 요금분석 서비스, 부하이동시 요금절감액, 부하지속곡선 등 각종 통계자료를 그래픽화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전력수요 관리 및 전기요금 절감이 가능토록 함.
본 시스템은 고객의 전기요금 절감과 KEPCO의 원가절감이 모두 가능한 Win-Win 시스템임.
고객측은 15분 단위의 다양한 전기사용 정보(사용량, 요금, 전기요금컨설팅 등)를 제공받아 사용량 절감·부하 이전 등 을 통하여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으며 KEPCO는 고객의 자발적인 수요관리를 유도함으로써 발전소 건설비용, 구입전력 가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본 시스템은 10년간 AMR(원격검침)을 운영한 노하우와 5년여에 걸친 연구, 시범사업 등을 통하여 스마트그리드 수준의 에너지포탈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서비스 분야를 완성단계로 끌어 올린 것으로 평가됨.
KEPCO 관계자는 “금번에 AMI수준의 고객서비스 포탈인 PCCS를 구축하여 고압 전고객에게 상용화한 것은 현재 실험단계인 에너지포탈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스마트그리드 수준으로 끌어올린 개가이며 이는 KEPCO의 스마트그리드 수행능력을 대외적으로 보여준 모범사례"라고 설명하였음.
KEPCO는 연말까지 고객별 CO2배출량 산정, 전력컨설팅 종합보고서 등 컨텐츠를 추가 개발하여 내년 1월부터 고압고객뿐 아니라 원격검침이 완료된 저압 고객 58,000호를 시작으로 ‘20년까지 전고객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며, 향후 DR(Demand Response)시스템, 사이버지점 등을 통합한 ‘양방향 종합 고객포털시스템’으로 발전시킬 예정임.
<참고자료>
1.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지능형 전력량계, Home-DR 등의 기기와 시스템간 실시간 정보교환을 통해 응용프로그램 및 고객 수요를 조절하는 선진화된 계량 운영체계로서 전력설비와 IT 기술을 접목하여 실시간 요금 등 고객과 전력수요에 기반한 전력 요금체계 운영을 통해 효율적인 전력설비 운영 및 고객의 에너지 절감을 유도하는 스마트그리드의 필수 인프라
2. DR(Demand Response, 수요반응)
전력공급 상황, 피크 부하율 및 전력생산/공급가격에 따라 소비자가 반응 할 수 있는 메커니즘임. 전력시장의 개념을 소비자 측면까지 확대하여 연료비, 전력수급 상황에 따른 도매시장 가격과 연결된 가격변동 상황을 최종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소비자는 변동하는 가격신호에 따라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하여 전력소비를 줄이거나 전력사용 시간대를 옮기도록 유도하는 것.
3. AMR(Automatic Meter Reading)
검침원이 고객을 직접방문 하지 않고 지사 검침센터에서 원격으로 검침 및 현장 관리(계기장애진단 등)를 할 수 있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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