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 이제 KS마크를 확인하세요…농식품부, 다양한 식품 인증제도 시행
농림수산식품부(이하농식품부)는 규격과 품질 표준화 작업을 마친 우수한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KS인증마크를 발급하고 있다. 8월 말 기준으로 총 39개 품목, 96개 업체의 145개 공장에서 가공식품 KS인증을 받아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KS마크뿐 아니라 다양한 인증제도를 시행하여 식품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국산 농산물을 주원료로 제조, 가공하여 우리 고유의 맛과 향을 내는 전통식품에는 전통식품인증마크를 부착하고 있으며, 유기농산물을 주재료로 사용한 가공식품에는 유기가공식품 인증마크를 발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우수농산물인증제도, 친환경농산물인증제도, 지리적 표시등록제도, 식품명인 인증제도 등 다양한 식품인증제도가 시행 중이다. 농림부는 인증제도 시행 및 확대를 통해 소비자 권리 보호와 고품질 제품의 차별화로 먹거리 품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가 고품질 식품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각종 인증제도를 실시함으로써 소비자는 안심하고 식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고품질 식품 생산업체는 건전한 발전을 보장받을 수 있어 식품산업 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인증제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농림수산식품부 홈페이지 및 식품인증제도 홍보사이트 ‘그린밥상’(http://www.greenbobsang.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린밥상 사이트에서는 홈페이지 방문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조리법 등의 식품관련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어 지식획득과 경품획득의 기회가 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그린밥상 사이트: http://www.greenbobsang.co.kr
그린밥상 카페: http://cafe.naver.com/greenbobsang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