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 선물 세트 트렌드는 ‘HOPE’

뉴스 제공
대상 코스피 001680
2009-09-17 11:07
서울--(뉴스와이어)--추석이 보름 앞으로 성큼 다가오면서 추석 선물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본격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그 가운데, 신종플루 확산의 여파, 친환경적인 소비 경향, 소비 양극화 및 다양화 등으로 올 추석 선물세트는 H(H1N1), O(Organic), P(Polarization), E(Edge)의 이른바 HOPE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 H (H1N1) - 신종플루 확산으로 손 세정제 추석 선물세트 큰 인기

올 추석은 신종플루 여파로 손 세정제, 건강보조제 등 신종플루 관련 상품이 대거 등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옥시 레킷벤키저는 다양한 향균 개인위생제품(7종)을 담은 ‘데톨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일종의 손 세정제로 물이나 비누없이 각종 유해 세균을 99.99% 제거할 수 있는 ‘손 소독 청결제’, 미세먼지와 유해세균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없애주는 ‘향균 핸드워시’를 비롯해 대한의사협회 추천제품인 ‘향균 비누’, ‘향균 스프레이’, ‘샤워폼’ 등을 하나로 묶었다. 가격도 1~2만원대로 저렴한 편이다. 더불어 신종플루에 대해 직접적인 효능은 입증되지 않았지만 한국인삼공사 ‘정관장’의 홍삼 추석 선물세트, 고려원의 흑마늘 진액 추석 선물세트 등 인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진 홍삼, 흑마늘 등의 건강식품 선물세트들도 눈에 띈다.

◈ O (Organic) – 웰빙 & 친환경 트렌드에 맞춘 유기농 선물세트 눈길

올해를 이끄는 가장 강력한 소비 경향인 유기농과 친환경 트렌드가 추석 선물 세트에도 이어지고 있다. ㈜올가홀푸드는 농약 없이 키워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유기농 사과세트, 동물 복지를 생각해 항생제와 성장 촉진제 등을 함유하지 않은 식물성 사료로 키운 1+등급 이상 양질의 한우 등 150여 종의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일동후디스도 유기농 ‘올리브 오일’, ‘디킨스 유기농 과일잼’, ‘후디스 유기농 주스’ 등 유기농 식품 위주로 구성된 추석 선물세트 27종을 출시했다. 친환경 유기농 브랜드 초록마을도 올 추석 선물 세트들을 환경 인증을 받은 제철 과일과 무항생제 인증을 획득한 한우 등으로 구성했다. 이로운몰도 유기농 토종매실로 만든 ‘매실연가세트’, 친환경농산물 취급인증 등을 받은 ‘농군마을 과일세트’ 등을 출시했다.

◈ P (Polarization) – 경제적이거나 특별하거나 … 실속 vs 프리미엄 양극화

프리미엄 제품과 실속형 제품간 양극화 양상이 뚜렷한 것도 올해 추석 선물세트의 특징이다. 경기 불황의 여파로 식용유 등 생필품 위주로 구성된 경제적인 선물 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명품 컨셉, 핸드메이드를 지향하는 프리미엄 제품들도 동시에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국내 신선식품 대표기업 대상FNF(대표이사 이문희)는 일반적으로 2~3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기존 햄 관련 선물세트와는 차별되는 4~10만원대의 프리미엄 햄 선물세트 ‘델리하임 마이스터 수제’를 선보였다. 국내산 원료육만을 사용해 북유럽 방식의 제조방식으로 장인의 꼼꼼한 손길과 정성을 담아 하나하나 손으로 직접 만든 것이 특징이다. 선물세트의 이름을 ‘마이스터 수제’라고 지은 것도 이러한 고급 생산방식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훈제갈비, 델리하임 등심, 델리하임 안심 등 훈제햄 제품들과 조리없이 먹을 수 있는 델리비어슁켄, 델리쿡드싸라미 등 콜드컷류 생식햄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마트는 ‘Only 이마트’ 제품으로 출시한 굴비세트도 천일염 중에서도 0.01% 밖에 생산되지 않는 토판염으로 간을 한 프리미엄 굴비를 내놨다. 롯데마트도 프리미엄 선물 세트를 총 420만세트가량을 준비해 지난해 추석 때보다 20%가량 그 비중을 늘렸다.

반면 대상 청정원은 실속형 위주로 구성된 추석 선물세트 40여종을 선보였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제로인 청정원 참빛고운 포도씨유 세트, Non-GMO 호주산 카놀라만을 사용한 청정원 참빛고운 카노로라유 세트, 국민음료로 자리잡은 ‘청정원 마시는 홍초’세트 등이 인기. 모든 세트가 1만-4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된 실속형 제품이다. CJ제일제당도 2만~5만원대 선물 세트 비중을 늘리고, 복합세트도 준비했다. 주요 품목으로는 스팸과 식용유의 혼합세트와 콩기름.참기름 세트, 홍삼한뿌리 세트 등이 있다. 보광훼미리마트에서도 기존 가격보다 최고 4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한 ‘초특가 추천상품’ 12종을 특별히 마련해 눈길을 끈다.

◈ E(Edge) – 이색 아이디어로 ‘엣지’를 살린 추석 선물세트 눈길

독특한 서비스, 특이한 제품으로 ‘엣지’를 살린 이색 추석 선물세트들도 많이 출시됐다. 롯데백화점은 ‘영광법성굴비’를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믿음을 얻기 위해 굴비세트의 원산지를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음성녹음 카드를 함께 넣었다. 이 카드에는 영광 법성포 현지의 생산자 단체인 ‘영광굴비 특품사업단’ 단장의 육성으로 “천년을 이어온 우리의 참맛 진품 영광 법성포굴비를 선물해 주신 소중한 분의 정성까지 기억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는 인사말이 녹음돼 있다.

현대백화점에서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칡소’ 추석 선물세트도 이색적인 상품. 임금님 수라상에 진상됐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풍미가 뛰어나지만, 일제강점기에 멸종되다시피 했다가 축산연구소에서 15년 전부터 우량종으로 복원하고 있는 희소성이 높은 제품이다. 신세계백화점의 ‘기순도 간장세트’는 전남 담양 고씨 문중에서 360년간 전해진 비법으로 10대 종부 기순도씨가 직접 담근 간장이다. 5년 이상 오랜 기간 자연발효 과정을 통해 만드는 제품. 홈플러스에서 출시한 ‘홈플러스 디지털 상품권’은 신용카드식 상품권으로 액면 금액이 소진될 때까지 쓸 수 있는 상품권이다. 3000원권부터 30만원권까지 8종이 나와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sang.com

연락처

미디컴
이현숙 차장
02-6370-80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