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정보격차·정보문화백서 발간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09-21 10:01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 www.nia.or.kr)은 국내외 정보격차·정보문화 정책 및 각종 현황 자료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2009 정보격차·정보문화 백서'를 21일 발간·배포했다.

총 6편 14장 46절로 구성된 백서는 정보격차 현황 및 해소를 위한 각종 정책, 정보화 역기능 대응 및 건강한 정보문화 창달을 위한 동향과 정책, 정보문화 거버넌스 구축, 글로벌 정보격차 해소 및 정보문화 동향을 체계적으로 다루었다.

특히, 이번 백서는 백서 제호를 ‘정보격차해소 백서’에서 ‘정보격차·정보문화 백서’로 변경하여, 정보화 역기능 대응 및 건강한 정보문화 창달의 내용을 자세하게 담았다.

여기에는 정보격차실태조사,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결과, 정보문화 시범실시 조사 결과 등을 다루어 우리나라 정보문화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하였고, 저작권 보호와 함께 정보공유를 위한 노력 필요성 및 정보화 역기능 예방교육, 정보문화 연구 결과 등 의 정책과 각종 노력을 상세하게 다루었다.

뿐만 아니라, ‘녹색성장’이라는 세계적 담론에 적극 동참코자, ‘그린 ICT와 국가정보화기본계획’, ‘그린 ICT와 정보문화’를 특집으로 다루어 CO2 배출과 에너지 및 자원의 과소비로 인한 환경 파괴에 정부와 시장은 어떠한 대응을 할 수 있는지 정보문화의 관점에서 조망하였다.

특히 장애인의 정보접근성 제고 취지에서 시작한 음성 변환용 바코드 부착은 올해 정보격차·정보문화백서에서도 계속하여, 시각장애인이 소리로 백서의 내용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정보격차해소 사업의 취지와도 부합하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백서 내용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측면에서 높이 평가된다.

‘2009 정보격차·정보문화 백서’는 국내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에서 볼 수 있으며,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에서 전자문서(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국가정보화기획단 미래전략기획부 홍보파트
차장 이종화
02-2131-01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