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에듀클럽’ 32개 프로그램, 교과부 품질인증…국내 최초 ‘기술중심 이러닝’ 인증

천안--(뉴스와이어)--그동안 사각지대에 놓였던 전문계고교 교사들의 기술분야에 대한 이러닝 교육훈련이 새로운 활로를 찾을 전망이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전운기·이하 한기대) 부속기관인 능력개발교육원의 전문계고교(실업고, 공고 등) 교원을 대상으로 이러닝교육을 진행하게 되는 ‘한기대 에듀클럽’이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최근 원격교육연수원으로 인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오는 11월 오픈 예정인 ‘한기대 에듀클럽’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품질인증을 받은 32개 이러닝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32개 이러닝 교육프로그램은▲기계분야 5개, ▲전기전자분야 5개, ▲메카트로닉스 분야 1개, ▲정보통신분야 6개, ▲멀티미디어·디자인 4개, ▲HRD분야 5개, ▲교직분야 5개 등이다.

그간 전문계고교 교원들에 대한 온라인 기술교육은 민간교육시장 등에서 있어왔지만 대부분 간헐적으로 있어 왔으며, 인문 경영 교육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번처럼 기술중심의 이러닝교육훈련이 교육과학기술부의 인가를 받은 것은 처음이다.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은 이러닝센터(http://www.ehrdi-kut.ac.kr)를 통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계고교 교원을 대상으로 기술중심의 온·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해왔다. 또한 연간 평균 1천2백 명 등 그간 총 4천 3백 명의 전문계고교 교원이 집체교육과 이러닝교육을 혼합한 블랜디드러닝(Blended learning)을 수료했다.

능력개발교육원은 “신산업 및 성장동력산업의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분야 공동수요 직종에 필요한 교원 수준에 맞는 명품과정 콘텐츠가 교과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면서 “이번 인가로 교육인원에 제한이 없어지고 이러닝 교육훈련이 교사들의 인사고과에 영향을 주게 되는 만큼 한기대 이러닝 사업의 양적, 질적인 발전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에듀클럽은 ‘선생님들의 지식 네트워크를 위한 스토리가 있는 열린 학습공간’이란 비전 달성을 위해 ▲교원수준에 맞는 고품질 차별화된 명품과정 콘텐츠 개발 및 운영, ▲기술교육 이러닝 교수법 개발, ▲전문고, 직업훈련기관 맞춤형 U러닝 교육환경 지원, ▲교수학습 콘텐츠 활용 및 기술교육 Blended 학습 환경 확대, ▲국제 기술교육 이러닝 Hub역할을 통한 개발도상국 기술교육 전수 등을 특성화 전략으로 삼고 있다.

능력개발교육원은 2003~2008년까지 이러닝사업을 통해 직업훈련교원, 폴리텍대학교원, 전문고교원, 기타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총 855개 과정에 9만2천 918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능력개발교육원 임경화 원장은 “이번 인가는 전문계 고교 관련 사업의 발굴 및 확대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결코 민간에 뒤지지 않는 한기대의 브랜드인 기술교육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한기대 이러닝이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장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기대 이러닝사업은 2002년 이러닝 시설 및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해 8개 과정을 개발한 것을 시작으로 급성장해 왔으며 ▲최우수콘텐츠품질인증(한국교육콘텐츠품질인증위원회) ▲이러닝전문기관인증(한국U러닝연합) ▲산학협력 이러닝 우수사례대학 선정(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터넷 원격훈련기관 인증(노동부), ▲교육훈련우수프로그램수상(노동부) 등의 성과를 거두어 왔다.

기타문의: 능력개발교육원 이러닝센터 PM/홍보팀장 한월현 (041-521-8050)

<첨부자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러닝 주요 실적>
이러닝 시설 및 시스템(LMS/LCMS) 인프라 구축, 정규 콘텐츠 8과정 개발 시작
246명(기술연수) 이러닝 교육운영 및 해외연수지원 시작, 정규 콘텐츠 8과정 개발
1,289명(기술, 교수매체, 학부) 교육운영, 정규 콘텐츠 7과정 개발※ 대학부분 이러닝 우수사례 기관 선정 [구,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주최)]
이러닝 최우수 콘텐츠품질인증 AA, A 등급 [한국교육콘텐츠품질인증위원회]
프로그램등록인증 및 저작권 인증
2,149명(기술, 교사자격, 학부, 교직원) 교육운영, 정규 콘텐츠 12과정 개발
노동부고용보험기금 신규사업(멀티미디어콘텐츠개발사업) 시작
15,309명(기술, 교사자격, 교수매체, 학부, 졸업생, 위탁생) 교육운영 확대
정규 콘텐츠 17과정 개발, 수탁 콘텐츠 4과정 개발
이러닝전문기관인증 [한국U러닝연합회]
산학협력 이러닝 우수사례대학 선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34,118명(기술, 교사자격, 교수매체, 학부, 졸업생, 위탁생) 교육운영 확대
정규 콘텐츠 11과정 개발, 수탁 콘텐츠 8과정 개발
노동부 인터넷원격훈련기관 인증 승인 및 콘텐츠 심사 추진
정보통신분야 우수심사 시범 기관 지정[한국직업능력개발원]
39,807명(기술, 교사자격, HRD, 교수매체, 학부, 졸업생, 위탁생) 교육운영 다양화
정규 콘텐츠 11과정 개발 및 수탁 콘텐츠 24과정 개발
정부(노동부) 제1회 교육훈련우수프로그램수상 [직업능력개발원장상]
교과부(KERIS) 교육소프트웨어프로그램 32과정 인증 획득
기타 컨설팅 및 교육 33기관 504명, 기관방문 73기관 493명 진행
교과부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취득(제09-1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10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었다. 2017년 1월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86.6%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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