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김종욱 박사, 세계 인명사전 등재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09-10-01 09:29
창원--(뉴스와이어)--신개념의 엑스선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유태환 www.keri.re.kr) 김종욱 박사(47)가 세계 3대 인명사전의 하나인 ‘마르퀴스 후즈 후 인더월드(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0년판에 등재된다.

김종욱 박사는 한국전기연구원(KERI) 의료IT융합연구본부에서 꿈의 신소재로 일컬어지는 탄소나노튜브(CNT)와 같은 나노구조물질을 엑스선(X-ray) 소스로 활용하여 인체내의 병변(암 등)을 고해상도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신개념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낮은 전기에너지에서도 전계방출(field emission) 특성 및 열적 안정성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탄소나노튜브(CNT)를 냉음극 전자방출원으로 활용한 신개념 엑스선관을 개발한 바 있으며, 기존의 텅스텐 필라멘트 엑스선관의 단점을 해결하여 기존의 절반 수준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이미지의 해상도가 우수한 소규모의 이동형 엑스선관을 개발 완료하여 본격적으로 의료기기에 적용할 예정이다.

한국외대 전자물리학과를 졸업한 김종욱 박사는 미시건주립대 물리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고 미시건 주립대 센서연구소와 텍사드대에서 포스닥을 마쳤다. 인제대 의용공학과와 국민대 생명나노화학과, 한양대 학연산클러스터 겸임교수 등을 역임한 바 있다.

교과부 미래유망기술 융합파이오니아사업(사업명: 난치암 치료용 나노기반 엑스선 근접치료기술 개발) 기획위원장과 교과부 미래방사선 핵심기술 거점화사업 기획위원을 거쳤으며, 한국전기문화대상에서 부총리겸 과기부장관 표창(2007년)을 수상하기도 했다.

KERI 플라즈마가속기그룹 팀장, 차세대 x-선 의료기기연구그룹장을 거쳐 현재 IT의료융합기술연구본부 첨단의용물리연구센터장으로서 △탄소나노튜브기반 신개념 엑스선 시스템 개발 △전자빔 기반 고에너지 테이블탑(Table-Top) 암 치료기기 개발 △테라헤르츠 분광 및 영상기술 개발 등의 연구에 전력하고 있다.

한편, 마르퀴스 후즈 후 2010년판에는 KERI 전기기기평가본부의 안건현 연구원(30)도 함께 등재된다. 전력 증폭기 및 비선형 소자들의 선형성 증대 및 효율 증대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고 관련 특허를 갖고 있는 안건현 연구원은 현재 KERI에서 고압차단기 및 개폐기 등의 중전기기, 디지털 보호계전기, 전자식 전력량계 및 컨트롤러 등 전력 IT기기 및 스마트미터 류의 EMC 성능평가 및 신뢰성 평가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디지털 계전기 등 전력 IT기기 류의 EMC현상 원리 접근 및 디버깅 기법 세미나 △가정용 저압차단기 및 개폐기 등의 EMC시험 기술 소개 세미나 등 관련 세미나를 개최해 관련 업계종사자들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등 업계 지원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실
류동수 팀장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