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농업기술원, 우아하고 향기 그윽한 신품종 풍란 개발
이번 개발한 신품종 풍란은 개화기간이 일반품종에 비하여 10일정도 긴 40일정도 되며, 기존 나도풍란과 소엽풍란은 일반 초보자들은 재배하기가 까다로워 꽃을 피우기가 힘든데 반해 개발한 신품종은 재배하기가 쉬워 일반인들도 가정에서 꽃피우기가 쉬운 장점들을 지니고 있어 기대가 되고 있다.
개발한 가칭 ‘나래풍란’은 꽃의 크기는 소엽풍란과 나도풍란의 중간크기이며 꽃 색은 은은한 미색을 띄고 사로잡는 향기를 뿜어내는 특성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 및 남해안 등 상록수림이나 바위 위에 붙어 희귀하게 자라는 풍란은 나도풍란(대엽풍란), 소엽풍란이 있으나 자생지에서는 거의 멸종위기에 처해 있으며, 로열티 문제해결 등을 위해 충청북도 농업기술원이 지난 2006년도 인공 교배하여 소엽풍란과 대엽풍란의 중간 특성을 띠는 품종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희두 농업연구사에 따르면 ‘이번 육종된 풍란은 은은한 향기에 관상가치가 높으며 재배하기에 쉬운 장점들이 많이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 되고’ ‘앞으로 생리·생태적 특성을 조사하여 품종보호출원을 거친 후 도내 난 재배농가에 집중 공급 육성하여 농업명품도 건설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농업기술원 원예생명연구과장 김태중
043-220-8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