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포털 네티즌 잡아라”

뉴스 제공
괴산군청
2009-10-08 15:09
괴산--(뉴스와이어)--지방자치단체들이 과거의 딱딱한 홍보방식을 벗어나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의 쌍방향 커뮤니티를 개설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온라인 홍보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요즘, 충북 괴산군(군수 임각수)은 넷심을 사로잡기 위한 홍보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괴산군은 2009년을 온라인 홍보 원년으로 삼고 타 지자체의 집행 사례에 대한 주도면밀한 분석과 괴산군의 홍보 컨셉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4대 홍보과제를 선정하여 운영중에 있다.

첫째 괴산군 공무원 온라인 홍보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가 교육을 통해 각 부서별 블로그 운영으로 현안 사업에 대한 정보공개를 통해 열린 행정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둘째로 커뮤니티 포탈사이트 1위 업체인 SK커뮤니케이션즈에 괴산군 공식 미니홈피(http://town.cyworld.com/go2home)를 구축하여 괴산의 관광자원과 특산품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미니홈피는 개설 2개월만에 2만명의 방문자를 넘어섰으며, 산막이 옛길 네이밍공모전은 많은 네티즌이 참여하여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기회가 되었다.

셋째로 포탈사이트 파워블로거를 초청하여 진행한 “파워블로거와 1박 2일”은 괴산의 관광명소와 축제, 먹거리를 포탈사이트에 알리는데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괴산을 다녀간 파워블로거의 글과 동영상이 포탈사이트 검색을 통해 노출되고 있으며, 게시물을 읽은 네티즌이 3만여명에 이를 정도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산막이 옛길과 올갱이국에 대한 파워블로거들의 반응은 과히 폭발적이라 말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진행중인 괴산장터 온라인 홍보도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괴산의 대표 특산품인 대학찰옥수수의 브랜드 홍보를 위해 포탈사이트에 배너광고를 집행하였으며, 16개 포탈사이트 키워드 광고를 통해 매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괴산장터 회원가입시 지급되는 쿠폰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마일리지제 도입을 통해 회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나아갈 방침이다.

“국민을 찾아가라, 국민을 이해시켜라 그리고 감동시켜라”

괴산군 ‘온라인 홍보 원년의 해’를 총괄하고 있는 윤홍원 행정과장은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이 국민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및 대외 홍보를 위해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지만, 효과적인 정책홍보를 위해서는 단순히 커뮤니티 개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을 통해 적극적으로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올해의 성과점과 미비점을 보강하여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온라인 홍보를 진행하는 지자체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고향가자 괴산: http://www.go2home.kr

웹사이트: http://www.www.cbgs.net

연락처

고향가자괴산
담당 김영식
043-830-3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