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1200만 화소 광학 3배줌 휴대폰용 카메라 세계 첫 출시

뉴스 제공
삼성전기 코스피 009150
2009-10-11 12:01
수원--(뉴스와이어)--삼성전기(www.sem.samsung.co.kr 대표 박종우)는 1200만 화소(픽셀)에 광학 3배줌 촬영이 가능한 휴대폰용 CMOS 카메라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 카메라 모듈이란?

휴대폰, PDA 등에 내장되어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만드는 제품, 일명 ‘폰 카메라’

삼성전기가 개발한 휴대폰용 1200만 화소 카메라모듈은 광학 3배 줌을 지원해, 멀리 있는 사물도 해상도 저하 없이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다.

기존 휴대폰에는 고화소 카메라라도 비용 및 디자인 문제로 광학 줌을 채용하지 않아, 원거리의 사물을 선명하게 촬영하기 위해서는 직접 사물 가까이 가서 촬영하는 일명 ‘발줌(Foot zoom)을 써야 했다.

☞ 광학 줌, 디지털 줌

광학 줌 : 여러 개의 렌즈를 물리적으로 움직여 피사체를 확대시키는 것, 화질 저하 없음
디지털 줌 : 촬영된 이미지를 소프트웨어로 확대하는 것, 줌 비율과 화질이 반비례

삼성전기가 개발한 제품은 일반 디지털 카메라와 비교해도 손색없이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삼성전기 고유의 소프트웨어를 적용, 휴대폰 화면에서 터치 방식으로 오토포커스(Touched AF)를 구현하고, 선택한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춰 준다. 또한 보통 줌을 구동 후 초점이 맞춰지는 데 반해 삼성전기 카메라모듈은 줌 구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초점이 맞춰진다.

삼성전기의 12메가 광학3배줌 카메라모듈은 플래시 관련 회로를 개선해 피사체의 위치에 따라 플래시의 광량을 조절, 일정한 밝기를 유지할 수 있다. 즉 피사체가 10CM에 있는 근접촬영 시 적은 광량으로 촬영되며, 150CM 원거리에 있는 경우 최대 밝기로 플래시가 터지는 식이다. 플래시 빛은 최대 3미터까지 도달된다.

삼성전기가 개발한 카메라모듈을 장착하면 휴대폰에서 HD급 동영상을 얻을 수 있다. 1280×720 픽셀의 HD화질로 1초에 30 프레임의 끊김 없는 영상을 촬영, 캠코더로도 활용 가능하다.

삼성전기는 이밖에 손떨림 방지, 최대 10명까지 얼굴인식 기능, 눈 깜박임 알람 기능, 오토 파노라마, 접사, 연사 등 최신 디카에서 구현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삼성전기 OMS사업부장 안기훈 전무는 “삼성전기가 개발한 1200만 화소 3배줌 카메라모듈은 디지털카메라가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화질과 편리성 및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며 “휴대폰 카메라의 고화소, 광학줌, 다기능화 추세에 따라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와 경쟁은 점차 가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전기는 사내 벤처형 연구센터인 “거북선센터”에서 1200만 화소 광학 3배줌 카메라모듈을 개발에 성공했으며, 내일부터 개최되는 2009 한국 전자전에서 개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제품은 지난 9월부터 대량생산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sem.samsung.co.kr

연락처

삼성전기 홍보팀
김수정 차장
02-2255-2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