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교통안전정책심의위원회 개최
제1차 교통안전기본계획 기간 중 교통안전수준을 OECD 중위권 진입 목표로 교통안전의식 제고 및 지식 보급을 위한 교육(Education),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조성을 위한 시설(Engineering)확충, 교통안전 기초질서 확립을 위한 규제(Enforcement) 등 3E 추진전략 과제를 채택했다.
교통안전 세부 추진전략과제는 우리나라 교통사고 수준은 최근 5년간 감소추세에 있으나 국제비교 지표인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수가 2008년도에 3.24명(경북 4.3명)으로 OECD 평균 1.61명보다 2배 이상 높은 최하위수준에 있다.
경북도는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수를 2008년도 4.3명(전체 646명)에서 2012년 1.6명(전체 241명)으로 교통안전 수준을 OECD 중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내 중 사상자 10명이상 발생 지점 236개에 대한 원인분석을 통해 부분적인 교통안전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교통안전 추진체제 강화를 위해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교통안전정책심의위위원회를 설치하고 시·군, 경찰청, 교육청, 소방본부, 언론기관 등 유관기관에 교통안전 전담팀을 구성·운영, 의식제고를 위한 Life-cycle에 최적화한 맞춤형 교육 실시를 위해 어린이 실험실습 교육확대,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재정비 및 확대
횡단보도 집중조명시설 확대설치, 노면요철 포장 및 도로변 장애물 시설 제거, 교차로 전방신호기 도입,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확대 설치
교통안전 시범도시를 선정지역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이륜차 및 자전거 사고 대책 마련과 교통사고 응급구조체계를 개선, 인명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했다.
경상북도에 따르면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비용이 약 10조 3,441억원으로 국내총생산(GDP)의 1.15%나 되고 지난해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가 5,870명(경북 664명)이다.
특히 경북은 지역이 넓고 도로굴곡이 심한 지방도 및 산간 도로가 많아 다른 지역에 비해 교통사고가 다소 높은 수준이며 이는 사회적인 문제로 엄청난 손실을 발생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이 ‘주요 교통사고 원인과 특징에 알맞은 선택과 집중의 맞춤형 교통안전계획’으로 교통사고 감소와 교통문화를 선진화 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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