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이 궁금하면 패션 지식인 ‘패션Q’에 물어보세요”
2010년을 불과 몇 달을 남겨두고 있는 10월 현재, 지식인 업계의 변화(=관심) 키워드는 빠른 답변, 정확한 답변, 모바일 연동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각각의 변화 키워드를 들여다 보자면 첫째, 빠른 답변. 기존 지식인의 방식은 질문자가 질문을 올리면, 정해진 시간이 없이 답변이 달릴 때까지 무작정 기달려야 했었기 때문에 빠른 답변을 원하는 사용자들을 제대로 만족시켜 주지 못하였다.
둘째, 정확한 답변. 시시 때때로 올라오는 광고성 답변 뿐 아니라 장난스런 답변들, 그리고 부정확한 답변 등으로 인해 지식인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불만을 가중되었다. 이에 ‘네이버 지식IN’의 경우, 올해 초 변호사, 공인노무사 등의 전문가들과 제휴하여 ‘전문가 답변’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답변을 제공해 주고 있다.
셋째, 모바일 연동. 기존에는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지식인을 이용하지 못했지만, 몇 년 전부터 핸드폰으로 LGT ‘오즈’ 등의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지식인을 이용하거나, 핸드폰 문자(SMS)를 보내 답변을 받는 유료 지식인 ‘지식맨’과 같은 서비스가 등장을 하여 일부분 해소를 해 주고 있다. 하지만, SMS/MMS로 질문을 등록하고 핸드폰으로 답변을 받는 구조, 즉 양방향이 제대로 구축된 모바일 연동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곳은 그 어디에도 없었다.
이 같은 변화 키워드에 발 빠르게 대처한 패션IT 전문기업 ‘스타일렛(대표 최형석)’은 지난 15일 패션에 특화된 마이크로블로그, ‘플로그(http://flog.stylet.com)’에 패션 지식인 ‘패션Q’를 공식 오픈 한다고 밝혔다.
무료 패션 지식인 서비스인 패션Q의 이용은 간단하다.패션과 관련된 질문을 120자의 짧은 글과 사진으로 등록하고, 답변도 120자로 짧게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질문자와 답변자가 부담없이 글을 등록할 수 있으며, <24시간 패션수다>라는 컨셉의 기업 모토에 맞게, 질문이 등록되면 24시간 이내에 패션Q 사용자와 패션 전문가 동시에 답변을 달아주기 때문에 신속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제공해 준다.
또한, 핸드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패션Q에 SMS 또는 MMS(멀티미디어 문자 메시지)로 질문하여 문자로 답변을 받을 수가 있어 SMS/MMS를 통한 모바일 연동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해 준다. 예를 들면, 백화점에서 옷을 입은 모습을 핸드폰으로 찍어 사진과 함께 “이 옷 구입하려고 하는데, 색상과 사이즈 어울리나요?” 라고 “ #8210101 (플로그 MMS 문자번호)”번으로 MMS를 전송하면, 착용 사진을 본 패션Q 사용자들이 달변이 달리면서, “사이즈가 체형에 비해 약간 크네요” , “정말 잘 어울려요” 형태로 답변이 무료로 문자 전송되는 것이다.
패션 지식인의 도입을 제안한 플로그 객원 마케터 유하나 씨(연세대, 25세)는 “20~30대 여성들의 일상은 곧 패션입니다. 이들에게 24시간 패션에 대해 수다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패션Q가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으며, 서비스 공식 오픈 전 시범 체험한 김수현 씨는 “패션Q에 올라온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 주고, 이때 제공받은 단추(스타일렛 자체 포인트)로 이벤트를 통해 경품을 제공받을 수 있어, 패션 정보공유 뿐 아니라 재미있는 게임 같은 느낌이 듭니다” 라며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패션Q가 일반적인 패션 지식인 서비스처럼 운영된다면, 결코 신개념이라 표현할 수 없다. 패션Q의 강한 자신감과 신개념의 표현은 최근 이슈가 되는 ‘트위터’, ‘미투데이’와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미니 블로그)에 지식인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접목시켰고, 또한 여성들의 주 관심사인 패션에 특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패션 지식인 패션Q는 공식 오픈 되기 전부터 패션 업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패션 전문몰인 ‘하프클럽’ , ‘오가게’, 패션 소호몰 ‘팔등신닷컴’, 유아동 전문몰 ‘보리보리’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 패션Q 서비스 연동을 준비 중에 있으며, 오프라인 패션 매장들과도 제휴를 진행중에 있다. 이들 패션 사업자들은 패션Q의 연동을 통해 이용고객에게 맞춤 상품 제안을 통한 매출 증진, 그리고 패션과 상품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고객만족도 증진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블로그 분야의 한 관계자는 “최근 분야 4위(랭키닷컴 09월 순위기준)로 급상승한 ‘플로그 (http://flog.stylet.com)’가 패션 지식인 서비스인 ‘패션Q’의 오픈을 통해 시너지를 냄으로써, 올 하반기 마이크로블로그 분야 뿐 아니라 지식인 분야의 판도를 뒤흔들 가능성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스타일렛 개요
㈜스타일렛은 온라인 패션 전문기업 ㈜트라이씨클이 만든 벤처1호 기업으로서, 국내 온라인 패션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국내 최초의 패션 커뮤니티입니다. 스타일렛은 웹 2.0 표준화 및 기본 방향으로 참여와 협업을 통하여, 더욱 발전된 컨텐츠 생성과 공유를 진행합니다. 또한 2009년 08월 말부터 패션에 특화된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 플로그(FLOG)를 제공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stylet.com
연락처
스타일렛 마케팅팀
이희택
02-3014-874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