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인사시스템’ 전국 최초 국제인증(ISO 9001) 획득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에서는 민선4기 중점사업으로 추진한‘신인사시스템’이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으로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제인증(ISO 9001)을 획득하였다고 밝혔다.

국제표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심사하는 한국인증원 인증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관계자에 의하면 “서울시 신인사시스템의 국제인증 획득은 인사행정 전반에 걸쳐 표준화, 체계화가 이루어져 있고 고객 중심의 인사행정을 구현하고 있음을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인정하는 것이며, ‘인사행정 분야’에서 국제인증을 받은 것은 공공기관 중 서울시가 전국 최초”라고 했다.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은 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대한 표준으로 매뉴얼 작성, 검증중시, 시스템 지향 등의 특징을 갖으며, 업무처리절차, 책임과 권한 등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관에 대해서 ISO 9001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에서 서울시로 제출한 ISO 9001 인증심사 결과보고서에 열거된 서울시 신인사시스템의 우수한 점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상시평가시스템’구축하였으며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사업수행 성과에 따른‘성과포인트제’를 도입·시행하고 있고 공정한 승진심사를 위하여 승진대상자의‘업무추진실적을 공개’하고, On-Line 방식에 의한‘승진다면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전보인사에 경쟁의 개념을 도입하여 조직의 필요와 직원 개인의 희망을 조화시키는‘헤드헌팅, 드래프트제도’를 시행하고 있고 ‘고위직 역량평가’,‘상시학습시스템’, 장·단기 국외훈련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인적자원개발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복지, 노무, 건강관리 등에 대한‘직원 만족도 조사’및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인사제도 개선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민선4기 시작과 더불어 능력과 실적에 의한‘신인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평가, 승진, 전보, 교육, 사기앙양 등 일련의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 인사평가에 성과와 실적 개념 도입 >

상시평가시스템은 본인이 일정기간(분기) 동안 추진한 업무실적을 입력하고 그 성과에 대하여 직근 상급자로부터 평가를 받는 것으로, 상급자는 잘한 점에 대해서는 격려,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지도 의견을 기록하여 멘토 관계를 형성하도록 했다.

성과포인트 제도는 항공사의 마일리지와 비슷한 것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열심히 일하고 우수한 성과를 거둔 직원에게 점수를 부여하여 승진, 전보 혹은 해외훈련 심사 시 사용하거나, 선택적 복지포인트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승진 절차의 투명성 제고 >

승진대상자에 대한 업무추진실적을 내부 전산망에 전 직원이 공람할 수 있도록 공개하여 업무실적에 대한 사전 검증을 받고 승진다면평가는 평가대상자와 현 직급기간 내 동일부서에서 같이 근무한 경험이 있는 직원 중 무작위로 전산추출한 상급자, 동급자, 하급자가 참여하여 On-Line 방식으로 업무능력 등에 대해 평가함에 따라 승진인사 평가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였다.

< 전보절차에 경쟁개념 도입 >

공무원 전보인사에 스포츠선수 선발과 같은 헤드헌팅과 드래프트제를 도입하여 학연이나 지연보다는 실력과 성과에 의해 직원을 선발하게 한 결과 편한 부서보다는 격무로 힘들어도 성과를 낼 수 있는 부서를 선호하는 일하는 조직으로 분위기가 쇄신되었다.

< 조직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시스템 개편 >

연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할 교육시간을 정하여 이를 이수해야지만 승진 기회를 부여하는 학습관리시스템(다산씨티움)을 도입하여 공무원의 창의적 업무역량을 강화하였다.

공무원의 신분보장에 기댄 무능, 불성실, 무사안일 근무 태도 개선을 위하여 재교육 프로그램인‘현장시정지원단’제도를 도입·시행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높였다.

서울시 정순구 행정국장은 “‘신인사시스템’의 ISO 인증 획득을 계기로 서울시정을 더욱 더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여 글로벌 Top 10의 세계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히면서 ‘신인사시스템’이야말로 과거 뿌리 깊은 관행에 의한 형식적 근무성적평가, 연공서열 위주의 승진 등을 과감히 탈피하여 능력과 실적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운영되는 인사제도라는 것을 ISO 국제인증 획득으로 입증되었으며, 국제인증 획득을 계기로 서울시의 행정은 앞으로 더욱 더 객관적이고 투명화되어 시민들에게 한 차원 더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행정국
인사과장 박문규
02-731-6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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