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의 기계류 전시회 ‘한국기계산업대전’, KINTEX에서 개막

2009-10-27 13:52
서울--(뉴스와이어)--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가 주최하고 한국기계산업진흥회(회장 정지택), 한국공구공업협동조합(이사장 최용식), 한국전람(대표이사 이홍규)이 공동 주관하는 ‘2009 한국기계산업대전’이 일산 KINTEX 전시장에서 27일 개막하여 31일까지 열린다.

기계산업대전은 1977년부터 개최된 32년 전통의 기계류 무역전시회인 ‘한국기계전’과 함께 ‘서울국제공구전’, ‘금속산업대전’ 등 3대 전시회를 하나로 묶은 전시회로 2009년 정부가 정책적으로 육성하는 글로벌 Top후보 전시회로 선정된 국내 최대 규모의 기계류 종합전시회다.

이번 전시회에는 두산중공업(주), 삼성테크윈(주), (주)에이치케이알, (주)청우하이드로, TRUMPF Gmbh, HASS AUTOMATION Inc 등 한국, 독일, 미국, 대만, 스위스 등 31개국 900여 업체가 총 4,100여 품목에 달하는 첨단 기계류·부품을 전시하였다.

특히 해수담수화 설비분야 세계 1위인 두산중공업은 한국형 최신 원자로인 ‘3세대 한국형 원자력 발전소 ARP모형’ 및 세계 담수 프로젝트 중 최대규모인 ‘쇼아이바 담수플랜트모형’을 전시하였고, 삼성테크윈은 항공기엔진분야에서 축척된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터보압축기’를, 산업용 레이저가공기 전문제조업체인 (주)한광은 세계시장 공략을 위해 향상된 속도와 안정성이 강화된 ‘레이저가공기’를 선보였다.

또한 이번 기계산업대전에서는 동서발전과 서부발전, 뉴로스 등 15개업체가 발전협력 전시관을 구성하여 국산 우수 발전 기자재를 전시하였으며, 주사전자현미경을 생산하는 (주)코셈을 비롯하여 (주)하이트롤, (주)케어텍 등 73여개의 연구장비업체가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광학기기, 시험기기, 측정분석장비 등 최신 개발 국산장비를 한 자리에 전시하여 국산 연구개발장비의 홍보 및 수입대체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기간동안 기계산업 종사자의 기술개발의욕 고취 및 사기앙양을 위해 “우수 자본재개발 유공자포상” 및 중소기업의 신규 거래선 발굴 및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집중 지원하기위해 실수요자 중심의 “해외바이어 구매담당자 초청 수출상담회”와 최신 기계기술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신제품 발표회 및 기계기술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펼쳐진다.

개막식에 이어 개최된 우수 자본재개발 유공자 포상식에서는 발전소 가스터빈 연료계통의 핵심부품인 Flexible Joint를 국산화한 (주)에이치케이알 노상훈 회장이 영예의 은탑산업훈장을, 고온고압용 보일러 급수펌프인 BFP(Boiler Feed Water Pump)를 국산화한 (주)청우하이드로 안상구 대표가 동탑산업훈장을, 친환경 선박용 디젤엔진을 개발한 STX중공업(주) 이희우 전무가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한 것을 비롯하여 우수자본재개발에 공로가 큰 47명에게 훈·포장, 대통령 표창, 총리 및 장관 표창을 수훈했다.

27일 개최된 중동·인도 벤더등록 수출상담회는 TAKREER, Petrofac, NPCC, LANCO 등 중동, 인도 국영석유회사 및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업체의 구매담당자와 국내 플랜트기자재(열교환기, 밸브, 펌프, 금속이음관 등) 제조업체 80여개사가 참가하여 열띤 상담을 벌였으며,

28일 열리는 수출상담회에서는 해외거래선의 신규 발굴과 해외 인적네트워크 구축 지원을 위하여 일본, 중국, 베트남 등 25개국에서 114명의 해외 바이어를 초청, 국내 생산업체와 1대 1 상담회를 가진다.

이밖에도 전시기간동안 우리 기업의 최신기술과 국내외 학계·연구계의 최신 연구기술을 전파하는 기계기술 세미나가 25회에 걸쳐 진행된다. 27일 (주)예스툴의 ‘드릴가공의 이해’와 일본 오사카대학의 ‘난삭재·난소재의 절삭가공기술’ 등을 소개 한 것을 시작으로, 28일에는 지식경제부 기계항공시스템과에서 기계 부품산업의 활성화 정책 등을 소개하고, 서울대학교가 ‘공구용 써멧소재 제조기술’을 설명한다. 이밖에도 삼성테크윈에서는 극저온 LNG압축기 개발 기술을, 현대기아자동차는 엔진 중요몰트의 체결설계 및 개발 절차 등을 소개한다.

한편, 기계산업진흥회 윤동섭 상근부회장은 31개국 901개사가 참가한 이번 전시회에 기계류 구매담당자 및 실수요자가 10만명 이상 참관하여, 12억달러 이상의 구매상담과 1억불의 계약성사가 예상되는 등 국내 최고의 기계류 종합전시회의 위상을 재확인 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개요
한국기계산업진흥회는 정부 산하단체로 1969년 기계산업발전법에 따라 설립된 민간단체다. 우리나라 800여 기계 업체를 회원으로 한 기계 산업의 총괄 단체다. 부품 소재 및 기계 산업 통계와 전망, 업계 여론조사를 통한 대정부 정책 건의, 기계 산업 판로 개척을 위한 국내외 전시 사업,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촉진사업, 기능인력 양성사업, 기계류의 입찰, 계약, 차액, 하자, 지급 보증에 이르기까지 보증사업, 정책자금 수여, 수입 추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단체다.

웹사이트: http://www.koami.or.kr

연락처

전시팀
이은수 팀장
369-7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