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식 및 ‘녹색화학포럼’ 창립행사 개최

뉴스 제공
지식경제부
2009-10-28 12:00
서울--(뉴스와이어)--지식경제부는 우리나라 산업근대화와 경제발전을 이끌며 세계 6위의 화학강국으로 발전시킨 화학산업을 기념하고 향후 녹색 화학강국으로의 재도약 의지를 결집하는 의미에서‘화학산업의 날’을 제정하여 10월 28일 신라호텔에서 김기현 의원과 지식경제부 차관 및 화학계 대표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 1회 화학산업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 날 지식경제부와 석유화학협회는 화학산업 발전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을 수여하였다.

영예의 대통령 표창은 SK에너지 이상일 전무, 호남석유화학 김창규 상무 2명이 수상하였고 삼성정밀화학 박태용 차장 등 3명이국무총리 표창을, LG화학 이종호 부장 등 9명이 지식경제부장관표창을 수상하였다.

아울러 중화학공업의 육성정책을 주도했던 오원철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화학산업을 일으킨 마경석 호마기술 회장, 전민제 전인터내셔널 회장 등 3명에 ‘특별공로패’를 전달하였다.

기념행사에는 정장선 국회지식경제위원장, 김기현 의원, 임채민 지식경제부 차관, 허원준 화학산업연합회 회장, 오헌승 한국화학연구원장 및 업계 CEO 등 산학연관 전문가 400여명이 참석하여, 명실상부한 화학산업 축제의 場이 되었다.

기념행사에 앞서 같은 신라호텔에서 김기현 의원, 지경부, 화학산업계, 화학분야 R&D 및 관련 학회 및 전문가들이 모여‘녹색화학포럼’창립행사를 개최하였다.

녹색화학포럼은 △ 석유화학산업 구조고도화, △ 정밀화학산업 고부가가치화, △ 바이오화학 신산업 창출을 위한 다양한 이슈 토론과 정책 대안을 통해 그간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가 되어 온 화학산업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선진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산학연관이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경주하기로 하였다.

녹색화학포럼은 김기현 한나라당 의원(울산 남구 을, 2선)과 허원준 화학산업연합회 회장이 공동 대표를 맡았고 한나라당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 3선),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군, 2선), 안효대 의원(울산 동구), 이명규 의원(대구 북구갑, 2선), 배은희 의원(비례대표)과 민주당 김성곤 의원(전남 여수 갑, 3선), 주승용 의원(전남여수 을, 2선),이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화학산업계, 화학분야 R&D기관 및 학회, 지식경제부, 울산광역시 및 관련 지자체 등 19개 기관 대표가 정책위원으로 참여하였으며, 화학분야 R&D와 산학연관 협력의 주요 창구인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오헌승)이 사무국을 맡았다.

김기현 의원은 “현재 국내 화학산업은 해외 기술의존도가 높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녹색화학포럼은 기존 석유화학은 물론 바이오화학, 정밀화학까지 고부가 가치 녹색화학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번 화학산업의 날 제정과 녹색화학포럼의 출범은 경제의 성장 견인차 역할을 해왔으나 굴뚝산업으로 인식되어온 화학산업이 석유화학산업 구조고도화, 정밀화학산업 고부가가치화, 바이오화학산업 창출을 통해 새로운 신성장 동력이자 미래 글로벌 전략산업으로의 재도약을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임채민 지식경제부차관은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확보 노력으로 기간산업인 동시에 첨단산업으로써 화학 강국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mke.go.kr

연락처

지식경제부
황윤길 사무관
02-2110-5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