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보건복지가족부 업무협력 협약 체결
이를 위해 임태희 노동부장관과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은 10.29(목) 오전 11시, 서울고용지원센터에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취업지원서비스와 정신건강서비스라는 두 전문영역을 체계적으로 연계, 정신건강 증진을 통한 신속한 재취업을 도모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협력체계가 구축되면 노동부 고용지원센터에서는 실직자가 취업상담과 함께, 실직 스트레스 관리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되고,
* 직웝상담원이 정신보건센터 전문가로부터 기초적인 실직스트레스 관리 상담기법을 전수받아 상담하게 된다.
정신과 전문의가 진행하는 심리특강 등도 정기적(월 1회)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 첫 회로 10.29(목) 11:00~12:00, 서울고용지원센터에서 이규영 서울도봉정신보건센터 소장이 ‘실직 스트레스 극복하기’라는 주제로 특강 실시
실직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과도하여 우울, 공황장애 등을 겪고 있는 경우라면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하여 전문 상담을 받은 후 다시 고용지원센터의 취업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정신보건센터에서도 정신질환이 치유되거나 완화되어 취업 준비가 된 사람은 취업알선과 직업훈련 안내 등 직업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통합서비스는 서울고용지원센터와 서울정신보건센터, 경인고용지원센터와 경기광역정신보건센터를 거점센터로 하여 시범실시된 후, 그 성과에 따라 전국 센터로 점차 확대 실시된다.
* 전국 노동부 고용지원센터 81개소, 보건복지가족부 정신보건센터 156개소
임태희 노동부장관은 “이번 협약이 실직자 마음의 건강까지 배려하는 고용서비스로 발전하는 큰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노동부 고용서비스정책과
사무관 김선영
02-6902-8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