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문화예술회관, 대구시립교향악단 초청연주회 실시
정제된 음색과 ‘폭넓은 레퍼토리’를 자랑해 온 대구시립교향악단은 지역 문화 기수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담당하고 있는 문화의 도시 대구가 자랑하는 국내 정상의 교향악단이다. 1964년 11월 창단되어 40여년의 역사를 가진 대구시립교향악단은 선구자의 사명을 가지고 교향악 발전에 기여하여 왔으며, 새로운 기획으로 실험적인 무대를 시도하는 등 폭넓은 음악 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정기연주회, 특별연주회, 현장 속으로 찾아가는 음악회, 청소년을 위한 음악회, 등을 기획하여 문화의 갈증을 해소시켜주며, 또한 자라나는 음악도 들에게 청소년 협주곡의 밤과 대학생 협주곡의 밤에 출연시켜 꿈과 희망을 가지게 하여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유명 음악인으로 키워 내었다.
우수한 실력을 가진 단원과 정상급인 지휘자가 만들어낸 대구시향만의 음악으로 전국적인 순회연주회와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개최하는 전국 교향악 축제에 국내 유수의 교향악단과 함께 참가해 뛰어난 기량을 선보여 우리나라 최고의 교향악단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초대 지휘자 이기홍을 시작으로 2대 우종억, 3대 강수일, 4대 박성완에 이르기까지 국내 지휘자들이 대구시향을 이끌며 단원들의 기량 향상과 우수단원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 국내 정상급 교향악단으로서의 기틀을 확립하고 있다.
이후 세계무대에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가진 외국인 지휘자를 영입해 제5대 라빌 마르티노프, 제6대 보구슬라브 마데이 제7대 지휘자 박탕 조르다니아를 거치며 러시아, 동구권 등의 음악에 이르기까지 레퍼토리를 넓혔고 제8대 지휘자 이현세를 통해 진보적인 음악적 역량을 쌓았다. 장년의 원숙함을 갖춘 대구시향은 2008년 10월 세계적인 지휘자 곽승을 상임지휘자로 맞이하여 그의 견고하고 균형잡힌 음악성과 끊임없는 연구와 진지한 탐구를 통해 대구시향을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로 이끌고 있다.
이번 대구시향 거제도 초청공연 지휘는 거제에서 거제시관현악단 상임지휘자와 한려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창단하여 상임지휘자로 있는 황은석 지휘자가 맡는다. 한려필하모니를 통해 한려수도의 자연과 아름다움을 오케스트라로 표현하며 지역의 정서와 공연문화예술에 이바지 하고 있는 황은석 지휘자는 국립창원대학교 음악대학에서 호른을 전공하였으며 졸업 후, 대구, 마산, 창원시립교향악단의 호른주자로 폭 넓은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였다.
그후, 열정적인 마에스트로 황은석은 러시아 국립 모스크바 Gnesin Concervatoir에서 오케스트라 지휘를 전공하여 석사와 박사학위를 하였으며, 거제시관현악단의 상임지휘자를 맡으면서 정식 데뷔무대를 가졌다. 2007년 11월에는 러시아 국립 이르쿠츠크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면서 오케스트라를 휘감는 그의 음악적 재능에 관중들로부터 많은 갈채를 받았다. 올 9월에는 세계적인 모스크바 방송교향악단을 지휘하였으며, 10월에는 세르비아 몬테네그로(구 유고슬라비아)국립교향악단과 차이코프스키 비창 교향곡을 지휘하였다.
협연으로 유니 솔로이스츠와 투피아노 그룹 ‘Gemini' 의 멤버이며 국민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인 피경선 피아니스트가 함께 한다. 피아니스트 피경선은 어려서부터 선화콩쿨, 이화경향 콩쿨 1위 입상, 서울시향과 협연, 세종문화회관에서 도미기념 독주회를 개최하는 등 탁월한 재능을 보였으며 줄리아드 예비학교를 거쳐 줄리아드 음악대학교에서 공부하였고 러시아 모스크바 차이코프스키 국립음악원에서 석사, 연주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피경선은 줄리아드 베토벤 콩쿨, 쇼팽내셔날 콩쿨, 지나박하워 국제장학콩쿨, 뉴저지 심포니 오케스트라 콩쿨에서 1위로 입상하는 등 세계유수의 콩쿨에 입상하였다. 또한 그녀는 뉴저지 심포니 오케스트라, 골드만 밴드 오케스트라, 에스터우드 오케스트라, 줄리아드 오케스트라, 모스크바 국립 교향악단, 이젭스크 필하모니, 모스크바 국립방송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으며 동 오케스트라와 라디오 방송국 멜로디아를 통해 생방송으로 중계된바 있다.
그밖에도 서울 심포니 오케스트라, 강남 구립오케스트라, 서울시향 등의 오케스트라와 협연 하였으며, 지나 박하워 콩쿨 입상 기념 콘서트및 생 중계방송, 돔 드루즈바홀에서 차이콥스키음악원 교수들과 한-러 수교 8주년 기념 음악회 연주, 아트선재센타 아트홀에서 쇼팽서거 150주년 초정 독주회, 세종문화회관에서의 귀국독주회를 비롯하여 영상아트홀, 예술의 전당, 금호리사이틀홀, 해외에서는 러시아 벨르이홀, 라흐마니노프홀, 미국 링컨센타 폴홀, 락펠러대학등에서 수회의 독주회를 여는 등 매우 왕성한 연주활동을 하고 있는 차세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피아니스트이다.
거제시문화예술재단 개요
거제 문화예술의 활성화, 예술의 대중화, 거제문화의 세계화를 목적으로 '21세기 문화의 시대로의 항해'를 시작한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은 거제시에서 출자한 재단법인으로 거제문화예술회관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eojeartcenter.or.kr
연락처
거제시문화예술재단
박병훈 예술기획부장
055-68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