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노인일자리, 기존 5개 사업에 더해 9개 사업 추가 확대 시행
이번에 실시되는 일자리사업에는 ‘시니어 NIE 지도사’, ‘시니어 영어 지도사’, ‘시니어 웰빙 지도사’ 등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한 일자리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NIE(Newspaper in English)란 신문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NIE 전문 어르신 강사가 유치원이나 요양원 등에 파견되어 교육을 하며, 시니어 웰빙 지도사는 수지침이나 마사지 등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지도하게 된다.
이색적인 사업들도 눈길을 끈다. ‘은빛 책 배달 사업단’은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는 장애인, 몸이 불편한 어르신 등 사회 취약계층에게 어르신들이 직접 책을 배달해주는 일을 하며, ‘실버국악프로그램 사업’은 어르신들로 이루어진 국악 악기 연주단이 요양원이나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국악공연을 한다.
또한 ‘하피하피 이동 상담사업’은 노인전문상담사가 경로당이나 요양원을 방문하여 노인문제를 상담하는 것으로 어르신이 어르신을 돌보는 이른바 노노(老老)케어의 일환이며, 어르신들이 독거노인, 요양원 등을 방문하여 책 낭독 및 동화구연을 하는 ‘이야기보따리’사업, 특수학교 장애 아동의 일상생활, 학습 등을 돕는 Going Together(동행)사업도 이번에 새롭게 시도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이 밖에도 저출산·고령사회,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에 발맞추어 지난 7월부터 다문화 어린이집 보육놀이교사 파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10월부터 서울형 어린이집 ‘은빛 돌보미’파견 사업을 새롭게 시행하였다.
‘서울형 어린이집 ‘은빛돌보미’파견 사업’은 날로 늘어가는 보육 시설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동시에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용기회를 확대하기위해 시작한 것으로 서울시내 서울형 어린이집 260개소에 어르신들을 파견하여 아이들의 놀이나 교육을 함께 지도하게 된다.
▶ 서울형 어린이집에서 은빛돌보미로 활동하시는 영등포구 대림동의 민화자(72)어르신은 “이웃을 통해 어린이집에서 보육활동을 도와줄 노인을 구한다는 얘기를 전해 듣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손자들을 돌본 경험이 있어 망설임 없이 선뜻 시작하였는데, 요즘 어린 아이들을 돌보며 하루하루 신바람 나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평소 무료한 시간을 활용할 수 있고 경제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어 일석 이조가 아닌가 합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노인들이 일할 자리가 마련된다면 계속 활동하고 싶습니다.”하시며 활동소감을 말씀하셨다.
‘다문화어린이집 보육·놀이교사 파견사업’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언어소통의 어려움과 문화충돌 등으로 인한 어린이집에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회에 보다 더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어르신 인력을 활용하고자 한 사업이다.
▶ 마포구 중동 다문화 어린이집에서 보육놀이교사로 활동하시는 남기훈(63) 어르신은 “어린이집에서 해맑은 어린이와 생활한다는 것이 너무 행복합니다. 제가 담당한 중국태생 여자 어린이는 정이 많이 들어서 퇴근할 때마다 아쉬움을 느낄 정도예요. 이 어린이가 성장하여 한국생활에 잘 적응하고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야겠다는 책임감이 듭니다. 나이 들어 보람 있는 일을 할 수 있게 해준 서울시에 감사합니다.” 라고 하시면서 활짝 웃으셨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노인일자리를 창출·보급하여 어르신들에게 소득 창출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들이 사회구성원으로의 성취감 고취 및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갈 것이다.
서울형 노인 일자리의 자격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서울시 노인복지과 02-3707-9673~5) 또는 (http://9988.seoul.go.kr)로 문의 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복지국
노인복지과장 강병호
02-3707-9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