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특허넷 ‘2009 e-ASIA AWARD’ 수상
아·태 전자상거래위원회는 아시아 지역의 무역 및 전자상거래 촉진을 위해 설립된 기구로서 UN/CEFACT후원 하에 2년마다 아시아 지역 내 무역 및 전자상거래 촉진 관련 우수사례에 ‘e-ASIA Award’를 수여해 오고 있다.
이번 ‘e-ASIA AWARD’를 수상한 특허넷은 세계 최초의 인터넷 전자출원, 인터넷 공보발간 및 24시간 365일 무중단 서비스 등을 통해 유비쿼터스 특허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999년 특허넷 개통 이후 특허행정절차의 자동화를 통해 심사기간이 약 49% 감소하는 등 약 4,838억 원의 행정비용이 절감되었으며, 특허정보 전산검색 구현을 통해 산업계의 연구개발 기간 26.18% 단축 및 연구개발 투자비용이 27.59% 절감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특허넷은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IT 서비스 국제표준 관리체계(ISO20000)와 보안관리체계(ISO27001) 인증을 획득하였을 뿐 아니라 특허넷의 국제특허에 관련된 기능만을 간결하게 구현시킨 국제특허출원접수시스템(PCT-ROAD)은 이스라엘·이집트·인도네시아 등 총 26개국에 보급·활용되는 등 국제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번에 특허넷이 AFACT 콘퍼런스에서 ‘e-ASIA AWARD’를 수상함으로써 특허행정정보화를 통한 국내외적 공공서비스 혁신 성과가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쾌거를 달성하게 되었다.
제대식 정보기획국장은 “그동안 특허넷을 3세대에 걸쳐 성공적으로 개발·발전시키고, IP5 협력체제에서 정보화 협력을 선도하는 국가로서 특허행정 정보화시스템의 국제 전파·확산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해 왔던 결과”라며 ”앞으로 특허넷 기능을 더욱 고도화하고 수요자 편의 위주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기획국 정보협력팀
사무관 김진주
042-481-5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