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소방본부, 농어촌 특성 맞는 전문 의용소방대 설치
전남도 소방본부는 도·농 지역별 특수성과 기능을 차별화하는 전문 민간기술자원을 확보해 특화된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전문 의용소방대’를 설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남도의용소방대 설치조례’를 개정, 13일 공포한다.
그동안 전남 의용소방대 조직은 499대 대원 1만1천218명으로 조직돼 각종 지역재난시 복구지원 등에 앞장서왔다.
이런 가운데 이번 조례 개정으로 전문 민간 기술자원을 활용하는 ‘전문의용소방대’를 설치하게 됨으로써 지역 특성에 맞게 전문적이고 다양한 소방서비스를 펼칠 수 있게 됐다.
지역별 전문의용소방대원 설치 구성은 시·군별 1개대 20명 이내로 조직하게 되며 도시지역에는 교수, 의사, 변호사, 통신 등 자격자로 구성한다.
석유화학단지 밀집지역인 여수지역은 화학, 위험물, 전기, 가스, 산업분야 등 자격자로, 여름철 관광객이 많은 완도, 신안 등 해안지역에는 수상전문가들로, 농촌과 산악지역에는 사회복지, 농업지도, 산악인들로서 지역별 특수성에 맞는 조직을 구성 운영 하게 된다.
전문의용소방대는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 발생 유형에 맞는 전문 기술자문과 소방장비, 화재조사, 소방홍보 등 소방 일반 자문역할을 하게 되고 각종 소방 교육시 전문강사로 활동하는 등 도민에 대한 한차원 높은 소방서비스를 전개하게 된다.
또한 개정 조례는 소방공무원이 부족한 농촌지역과 섬 지역에 소재한 의용소방대원은 화재 취약시기와 경계근무 기간에 소방관 1명이 근무한 119지역대에서 출동대기 근무를 해 화재 출동시 소방활동을 지원토록 했다.
이와함께 소방관서가 설치되지 않은 면단위 지역에는 의용소방대가 소방장비를 확보해 화재, 급수지원, 산불진화 등 업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전담의용소방대’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문부규 전남도 소방본부장은 “이번 전문 의용소방대 설치와 전담 의용소방대 운영으로 도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살기좋은 전남 건설의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문의용소방대 입대 지원에 필요한 사항은 전남소방본부 홈페이지에 안내하고 있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방호구조과
061-286-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