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2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 최종결과 발표 및 시상식’ 개최
이번 공모전은 유엔산하 환경전문기구인 유엔환경계획 한국위원회(이하 유넵한국위원회)가 주최하고, 유넵한국위원회 산하 전국대학생연합 유넵엔젤 이 주관, 환경부가 후원한다.
CO2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캠퍼스를 친환경 공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공모전으로 2008년 시작되어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
CO2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은 서류심사를 통해 1차 선발팀을 선정한 후,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지급한다. 참가팀들은 약 2개월간 프로젝트를 실행한 뒤 그 결과를 심사위원들 앞에서 발표한다.
CO2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은 국내 대학생 최대의 환경공모전이자 신선하고 창의성 높은 환경 아이디어를 개발 및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는 대학 캠퍼스에 폐자전거로 만든 휴대폰 충전소 만들기(신라대), 자전거대여소 운영으로 탄소배출 절감하기(대구 한의대), 일회용품 사용절감을 위한 용품대여소 만들기(중앙대), 단과대간 탄소배출감축 대회(경일대) 등 어렵지 않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신선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이번 공모전의 대상팀에게는 환경부장관상이 수여되고 올해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되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가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여기에 해당 학교를 “2009 에코캠퍼스”로 환경부가 인증하게 된다. 대상팀 대표 1인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가하여 국내대학생들의 온실가스 줄이기 노력과 실천 아이디어를 전세계에서 온 인사 및 관계자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유넵한국위원회 김재범 사무총장은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대학생들의 열정이 가득한 “2009 CO2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을 통하여 우리사회에 저 탄소 생활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unep.org.
연락처
유넵한국위원회 청소년팀
청소년팀장 전현진
02-720-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