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제2차 저압 차단기/개폐기 시험기술교육 무료 개최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09-11-19 09:43
창원--(뉴스와이어)--국내에서 유일하게 차단기 분야 IECEE(IEC산하 전기기기 적합성평가 상호인정제도) CB인증서를 발행하는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유태환 www.keri.re.kr) 전기기기평가본부는 국내 차단기/개폐기 관련 제조회사의 설계능력 향상을 위해 “제2차 저압 차단기/개폐기 시험기술교육”을 11월 23일부터 2일간 안산분원에서 개최한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매년 저압 차단기/개폐기 제조회사를 대상으로 개정된 IEC 규격에 대한 기술 세미나를 진행해 왔으며, 금년에는 보다 실용적인 지원을 위하여 지난 4월에 제1차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번에 추가로 제2차 기술교육을 개최하게 된다.

이번 기술교육에서는 산업용으로 사용이 되는 배선용차단기(IEC 60947-2), 누전차단기(IEC 60947-2 부속서B) 및 전자개폐기에 대한 구조 및 성능 요구사항과 단락시험기술을 소개한다.

특히 11월말로 최종고시가 예정된 사용용도별 저압차단기 KS표준 정비계획에 대한 최종 의견 수렴을 위하여 공청회가 동시에 개최된다. 이번 공청회는 기술표준원의 이명수 연구관이 직접 진행하며 KS인증 갱신을 위한 유예기간, 용도별 적용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더불어 기업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참가비는 국내 제조회사 지원을 위해 무료이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참가신청서는 선착순 접수한다. 신청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KERI 스마트그리드기기평가실(031-8040-4452)로 문의하면 된다.


▲IECEE : 국제 전기기기 적합성평가 상호인정제도(IEC System of Conformity Assessment Schemes for Electrotechnical Equipment and Components). IECEE는 1985년 9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와 CEE(유럽 전기기기안전규격위원회)가 합병되면서 만들어진 국제상호인정제도로서 전기, 전자, 정보 및 의료기기의 안전에 관한 국제인증과 시험결과를 회원국이 상호 인정함으로써, 중복시험을 없애는 동시에 인증절차를 간소화하여 국제거래를 활발히 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CB인증서: IECEE 제도 하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증서

▲KERI 시험인증사업 : 국내 유일의 공인시험기관인 KERI(한국전기연구원)는 초고압 대전력시험 분야에서 세계 일류 시험설비를 구축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 중전기기 제품에 대하여 성능확인을 의뢰받아 시험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시험인증 능력의 국제적 위상 강화를 위해 KERI는 공인시험인증기관으로서의 역량을 한층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국제 전기기기 적합성평가 상호인정제도(IECEE)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KERI 스마트그리드기기평가실
안상필 박사
031-8040-44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