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네시아 가전시장 석권
LG전자는 인도네시아 LCD TV 시장에서 올해 처음으로 1위로 올라서며 가전 전 제품 1위를 완성했다. LG전자 LCD TV는 지난해 시장점유율 23%로 2위에 머물렀으나, 올해 6월부터 1위로 도약해 9월까지 누적 기준으로도 시장점유율 30%로 1위 자리를 굳혔다.
또 10월 상업용 에어컨과 모니터가 각각 전년 동월 대비 5배와 2배 이상의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전자동 세탁기도 한 달간 1만대 이상 판매돼 10월 세탁기 매출액도 전년 대비 80% 증가, 최대 월 매출을 올렸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제품별 시장점유율(GfK 금액 기준)을 보면 LCD TV 30% PDP TV 40% LCD모니터 38% 오디오 32% 냉장고 29% 에어컨 34% 세탁기 26%로 선두를 확고히 지키고 있다.
이러한 현지 내수 시장 선전을 토대로 인도네시아 법인의 올해 전체 매출은 20억 달러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최근 글로벌 불황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12% 이상 성장한 것이다.
LG전자는 ‘90년에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 ‘06년 자카르타의 2개 법인을 통합함으로써 현지 시장공략을 위한 역량을 더욱 강화했다.
▲조류 독감에 민감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을 위한 AI(Avian Influenza) 바이 러스 퇴치 가능한 에어컨, ▲반둥공대와 산학협력을 통해 현지 고객의 선호음질 특성을 반영한 홈시어터 등 현지 고객 인사이트를 집약한 제품들이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본격화 한 ‘Go To Market’ 전략도 주효했다. 제품 구입 전/매장방문시/구입 후 등 3단계 분석을 통해 광고?마케팅의 선택과 집중, 판매원 역량 강화 및 핵심지역 전용 매장 구축, 오지(奧地) 서비스 지원 등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서비스를 더욱 강화했다.
이외에도 현지 가전업체 최대 규모인 전국 21개 영업망, 40여 개 서비스망을 갖추고 있다.
한편 LG전자 인도네시아 법인은 ‘06년과 ‘07년 2년 연속 인도네시아 ‘최우수 수출기업상’을 수상했고 ‘08년 ‘최우수 투자기업상’을 수상한데 이어 올해 ‘베스트 콜센터’로 선정된 바 있다.
LG전자 인도네시아 법인장 이기주 부사장은 “인도네시아의 성공은 현지 고객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제품, 서비스, 마케팅이 이룬 쾌거”라며 “많은 인구와 소득 증가 등 성장 잠재력이 큰 만큼 현재 성공체험을 기반으로 국민 브랜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 개요
LG전자는 가전제품, 전자제품, 자동차 부품 등 여러 분야에서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이며 세계 130여 개 사업장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H&A (Home Appliance & Air Solution), HE (Home Entertainment), VS (Vehicle component Solutions), BS (Business Solutions)의 사업본부로 구성됐으며 TV, 세탁기, 냉장고, 자동차부품, 사이니지,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lg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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