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아리수 20년 발자취를 되돌아본다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이정관)가 지난 11.21(토) 본부 발족 20돌을 맞이하였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1980년대말부터 경영 효율성과 수질향상 문제 등 질적 측면에서의 상수도 발전을 위해 각 구청에 흩어져 있던 업무를 통합하여 1989.11.21일 독립적인 기관으로 발족되었다.

서울의 상수도는 1908년 뚝도정수장이 완공되면서 처음 시작된 이래 1989년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발족되기전 까지는 급격한 인구팽창에 따른 안정된 급수확보 등 양적인 성장에 무게를 두었다.

1989.11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발족되면서 서울 상수도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인 성장으로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게 되었으며 지난 20년간의 그 성과 또한 두드러지다.

<유수율 55.2% → 93%로 37.8% 증가, 경영합리화 달성>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이 누수없이 각 가정까지 도달하여 요금이 부과된 비율을 나타내는 유수율은 출범초기 55.2%에 불과하였던 것이 현재 93%로 누수가 대폭 줄어들었다.

불과 20년만에 유수율을 40%가량 올린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러한 유수율 향상 등 경영 합리화를 통해 서울시는 지난 8년간 수도요금을 동결할 수 있었다.

- 수도요금이 공공요금의 바로미터로서 다른 공공요금에도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할 때 서민생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해온 것이다.

<출범 이후 최대 직원수 4,300여명 → 2,200여명으로 조직 슬림화>

본부 출범 이후 최대 4,300여명에 달하던 직원수도 현재 2,200여명으로 대폭적인 조직의 슬림화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직원수 감소는 요금징수 등 각종 상수도 업무 전산화와 자동화 등을 통해 작지만 강한 조직으로 변신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내 노후 수도관 99% 이상 교체 완료, 누수 및 녹물 저감>

서울시내 상수도관중 내구연한 경과로 구조적 강도가 저하되어 누수발생이 많고 녹물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었던 서울시내 노후 배급수관의 99% 이상을 교체함으로써 누수발생을 줄이고 수돗물 수질도 크게 개선되도록 하였다.

<수질검사 항목 29개 → 155개로 5배 증가, 세계적 수준의 수질관리>

수돗물 수질검사항목도 크게 늘어났다. 본부 발족 당시 29개에 불과하였던 검사항목은 현재 국가에서 정한 먹는물 수질기준 57개 항목외에 별도로 서울시 감시항목 98개 항목을 추가하여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총 155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꼼꼼한 수질관리를 자랑하고 있다.

<2009 유엔공공행정상 대상 수상, 아리수 전 세계 우수 모범사례 전파>

특히, 올 6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온·오프라인 수질공개시스템’으로 유엔이 전 세계 국가들을 상대로 우수한 모범적 행정사례가 되는 기관을 선정·수여하는 ‘2009년 유엔공공행정 서비스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아리수 수질관리시스템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등 더욱 뜻 깊은 한 해를 맞이하였다

<불합리한 수도조례 60여년만에 전면 대수술, 시민편의 증대>

그간 불합리한 요금 부과방법 등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를 반영하지 못해 시민고객의 불만 요인이 되고 있는 ‘상수도’ 관련 제도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모든 업종에서 점포별로 계량기 분리 설치가 가능토록하고 영업용, 업무용 등의 누수요금도 50% 감면하는 등 본부는 1955년 제정 이후 60여년 만에 수도조례를 시민편의 위주로 전면 개정하여 지난 10.1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서울시 이정관 상수도사업본부장은 20주년 기념세미나에 앞서 가진 인사말에서 그간 상수도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직원들을 격려하고 “오늘의 성과에 안주하지말고 각자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세계 최고품질의 수돗물 아리수’, ‘최상의 시민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하자”는 미래 비전을 제시하였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경영지원부장 이비오
02-3146-110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